4급 보좌관 해운조합 이사장 내정됐다 해수부 승인 거부 당해
중진공 의혹까지…더민주당 “鄭피아 슈퍼갑질 책임져야”

▲ 정우택 의원

정우택 의원이 새해들어 2건의 인사청탁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오인수 보좌관(4급)의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승인 불발 사건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인턴 채용 청탁 의혹 건이다. 오 보좌관은 해양수산부가 ‘자격 시비’로 승인거부하면서 언론의 ‘정피아’ 논란에 휩싸였다.

중진공 청탁 건은 최경환 전 부총리의 청탁 의혹이 확산되면서 1일자 <한겨레신문> 단독보도로 알려지게 됐다. 시기적으로 청년실업에 따른 ‘갑질 인사’에 대한 반발여론이 큰 상황에서 불거진 것이다. 본격적인 선거운동 전에 해명되지 않는다면 쟁점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1962년 출범한 한국해운조합은 연안 해운업자들이 설립한 비영리 특수법인이다. 2,000여 조합원사의 권익보호와 각종 공제사업 및 안전운항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역대 12명의 이사장 가운데 10명이 해수부 고위관료 출신이라 ‘해피아’ 논란이 있었다. 이인수 제18대 해운조합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재직 당시 조합비 등 수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기도 했다. 이 전 이사장 역시 해양수산부 해운물류본부장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등을 지낸 해피아 인사였다.

해운조합이 새로운 이사장을 선임한 것은 전임인 국토해양부 차관 출신 주성호 이사장이 세월호 사건으로 사퇴한 이후 1년 8개월간 공석이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25일 해운조합은 임시 대의원총회를 열고 후보자적격심사위원회를 통과한 6명의 이사장 후보에 대한 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 오인수 보좌관이 과반수 득표를 차지했고 20대 이사장에 선임됐다. 오인수 내정자는 당시 21명의 대의원이 투표권을 행사한 가운데 12표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오 내정자는 해운수산업 관련 경력이 없었고 그러다보니 “해피아 떠나니 정피아 왔다”는 비판론이 제기됐다.

▲ <한계레신문>2월1일치 관련기사.

논란 보좌관 국회 출근 계속해

정우택 의원의 수석보좌관인 오 내정자는 울산 출생으로 서울대 농대를 졸업하고 1996년 권기술 의원실 정책보좌관으로 국회에 발을 디뎠다. 이후 이규정 의원실·심규철 의원실 보좌관을 거쳐 2004년부터 2012년까지 경기도 문화의전당에서 일하다 정 의원 사무실로 영입됐다. 전공이나 실무 경력 어디에도 해양 분야 업무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입장이었다.

반면 이번 공모에는 전 해운조합 지부장, 전 해운조합 사업본부장, 전 해군소령, 한국해양대 교수 등 경력 후보들이 대거 참가했다는 것. 비전문가 선임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자 결국 해양수산부는 승인 거부 입장을 밝혔고 오 내정자의 이사장 취임은 불발됐다.

이에대해 정 의원측은 “오 보좌관 개인적으로 판단해 서류신청한 것이고 대의원 총회에서 직접투표로 선임된 것이다. 국회의원이 개입할 여지가 없는 절차였다. 만약 개입했다면 해양수산부가 총회에서 합법적으로 선출된 내정자를 승인 거부했겠는가? 정피아 논란의 아무런 근거가 없는 정치공세”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오 보좌관은 ‘정피아’ 논란이 정치권에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2일에도 의원실에 출근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인 판단이라면 ‘꼬리 자르기’가 정치권의 전형적인 해결방식이다. 당사자가 보좌관직을 유지하다보니 정치적 공방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더민주당 도당은 “해운 관련 경력이 전무한 오씨가 이사장 후보로 내정된 것이야말로 정(鄭)피아이자 슈퍼 갑질의 표본이다. 정 의원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변명’ 보다는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최경환 의혹수사 불똥 튀어

지난 1월 수원지검 안양지청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입 직원 채용 비리와 관련 박철규 전 이사장과 전 운영지원실장 권태형씨를 ‘업무 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하지만 특정인 채용 청탁의혹 도마에 올랐던 최경환 전 부총리는 한차례 서면조사 ‘무혐의’ 처분했다. 법적처벌을 받게 된 채용 실무 책임자 권태영 전 실장이 결국 언론을 통해 추가 청탁 의혹을 폭로했다. <한겨레신문> 인터뷰를 통해 정우택 의원의 관련설을 공개한 것.

권 전 실장은 “2013년 7월30일 당시 박철규 이사장이 ‘정우택 의원이라고 선배의 부탁인데 이건 거절하기 어려운 부탁이다’라며 취업 청탁 사실을 전했다”고 밝혔다. 취재기자에게 근거로 제시한 업무일지에는 ‘7.30’이라는 날짜와 함께 지원자 이름과 정우택 의원의 이름이 적혀 있고, 바로 옆에 ‘이사장 선배’라는 단어가 쓰여 있었다는 것.

정 의원이 청탁한 지원자는 학벌이나 스펙을 보지 않고 능력만 보고 선발하는 ‘스펙초월 전형’을 통해 합격했다는 것. 중진공은 2013년에 지방대 출신이나 해외연수 경험이 없는 취업 준비생들을 차별하지 말자는 취지로 기획재정부의 권유를 받고 이 전형을 신설했다는 것. 그해 5명 선발에 2700여명이 지원했고 정 의원 이름이 옆에 적힌 지원자는 최종 5명에 포함됐다. 정 의원과 박 전 이사장은 행정고시 2년 선후배 사이고 경제기획원에서 함께 일하기도 했다.

권 전 실장은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최경환 의원 사례처럼 전혀 자격이 안 되는 지원자를 점수 조작까지 해 합격시키는 경우는 상당히 예외적인 일이다. 신규 채용에서 최종 합격자의 10~15%는 청탁이 있었던 것 같다” 며 “중진공은 증거가 많이 남는다. 서류 전형이나 면접 단계마다 입사지원자 이름 옆에 청탁자 이름을 함께 표시해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청탁 의혹에 대해 정 의원은 “박 전 이사장을 알지만, 내 기억에는 그런 청탁을 한 적이 없다. 지원자에 대해서도 처음 들어본다”고 부인했다.
 

‘감자 강매’ 정우택 의원 5급 비서관 ‘진짜’ 사퇴

더불어민주당의 정우택 의원 채용 청탁 의혹에 대한 공세 속에 과거 논란을 일으켰던 5급 비서관이 돌연 사퇴했다. 정 의원의 가장 오랜 참모인 유경선 비서관은 2일 ‘오늘 비서관직에서 물러난다’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를 일부 기자들에게 보냈다. 유 비서관은 “선거가 임박하면서 저와 관련된 지난 이야기가 언론에 회자하고, 다시 논란이 되는 것을 보며 미련 없이 떠나는 것이 제가 모신 분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해 사표를 제출했고, 수리됐다”고 밝혔다.

유 비서관은 지난해 6월 자신의 아버지가 전북 완주에서 농사지은 감자를 정 의원이 소속된 국회 정무위원회 산하 피감기관에 판매해 구설에 올랐다. 당시 한국거래소와 모 은행 등 2곳에 20㎏들이 상자 각각 116개와 100개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보도가 잇따르자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발표했으나 얼마뒤 다시 사무실로 출근해 ‘꼼수’ 논란이 재연되기도 했다.

최근 노영민 의원 불출마 발표 이후 더민주당의 정우택 의원 ‘갑질논란’ 공세가 거세지자 자진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에선 해운조합으로 물의를 빚은 오 보좌관 대신 유 비서관이 ‘임당수에 몸을 던졌다’는 뒷담화가 나돌기도. 유 비서관은 정 의원이 16대 국회에 입성하던 2000년부터 정 의원을 보좌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