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3선인 노영민(59) 의원이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충북 청주 흥덕을 선거구 판세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

17~19대 내리 3선을 하며 청주 흥덕을 선거구의 '맹주'로 군림해 온 노 의원이 일시 퇴장함에 따라 그의 바통을 이어받을 야권 주자가 누가 될 것인지가 지역정가의 핫 이슈로 떠올랐다.

노 의원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대 총선 출마 포기를 선언했다. 시집 강매 논란을 일으켜 6개월 당원권 정지징계를 받은 그는 공천받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충북지역 더민주 당원들은 "공천배제 징계는 지나치게 가혹하다"며 들고 일어섰고, 노 의원 역시 재심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겠다는 입장이었으나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불수용으로 철회하고 백의종군을 택했다.

그러나 20대 총선 출마 여부와 관계없이 당원권 회복을 위한 재심은 그대로 추진키로 했다.

이처럼 노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따라 오는 4.13총선에서 그의 지역구를 물려받을 더민주 주자가 누가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선 비례대표에서 지역구 전환을 꾀하는 것으로 알려진 청주 충북대 출신의 도종환(61) 의원 차출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충북대 출신의 첫 지역구 의원 배출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청주 지역 동문의 결집을 낙관하는 전망도 나온다. 도 의원 역시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청주 상당 선거구 예비후보 등록을 한 한범덕(64) 전 청주시장 역시 야당 지지 성향이 높은 흥덕을 선거구로 옮길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있으나, 이미 상당 선거구에서 임전태세를 완비한 상황이어서 쉽지 않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 의원과 한 전 시장 외 제3의 야권 인물을 발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도 의원이 청주 선거구 출마를 고사하고 한 전 시장 역시 공들여온 '텃밭'을 지키기로 한다면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수도 있다.

물론 누가 등판하건 흥덕을 선거구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뛰고 있는 같은 당 정균영(52) 예비후보와의 예선전을 거쳐야 한다.

지난달 12일 예비후보 등록을 했던 노 의원이 사퇴하면서 이 지역구 더민주 주자는 정 예비후보만 남게 된다. 공천 경쟁자가 나서지 않을 경우 그의 '부전승'도 예상할 수 있다.

이날 현재 청주 흥덕을 선거구의 새누리당 주자는 김정복(56), 김준환(59), 송태영(55), 강병천(64), 신용한(46), 정윤숙(59) 예비후보 등 6명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