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강매' 관련 중징계, 도종환 의원 등판론 제기돼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의원(청주흥덕을·사진)에게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가 내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5일 ‘시집 강매’ 논란을 빚은 노영민 의원에 대해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윤리심판원은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임지봉 간사가 밝혔다.

임 간사는 “일부 소수 의견이 있었지만 논의후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며 “윤리심판위원들은 오직 국민의 눈높이에서 엄중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공천배제대상에 해당하는 중징계가 내려진 노 의원은 ‘과한 징계’라며 재심 청구을 밝혔다.

노영민 국회의원사무실 관계자는 “당원자격정지 6개월 중징계는 사안으로 비춰볼때 지나친 면이 있다”며 “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충북도당과 당원들은 노 의원의 공천배제대상 판결 수준의 중징계 소식에 당혹을 감추지 못했다.

같은 당 소속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이날 저녁 늦은 시간 노 의원의 중징계 소식을 접하고 도청 집무실로 돌아와 상황을 파악하는 등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충북도당 관계자는 “총선을 80여일 남겨둔 시점에서 노영민 의원의 예상밖 중징계에 당혹스럽다”며 “가장 경쟁력있는 중진 의원에 대한 중징계인 만큼 파장이 커질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지역정가에서는 노 의원이 중징계에 대한 재심 청구를 통해 구제될지 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노 의원이 재심청구를 통해 구제받지 못하면 청주흥덕을 지역구 선거구도에 큰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일부 노 의원 지지자들은 “당의 중징계 처사가 너무 지나치다”며 “재심 청구에서도 구제되지 않을 경우 무소속으로도 출마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노 의원이 끝내 구제되지 못할 경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도종환 의원(비례) 등의 청주흥덕을 등판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현재 청주흥덕을에는 새누리당에서 정윤숙 의원(비례), 신용한 예비후보 등 6명과 더불어민주당 정균영 예비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