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추진위원회 “시민참여형 축제로 자리매김하겠다”

드디어 직지축제의 막이 올랐다. 제2회 직지축제는 ‘소통’을 주제로 9월 2일부터 5일까지 청주예술의 전당 일원 ‘직지의 거리’에서 열린다.

축제는 먼저 현존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 ‘직지’와 청주시민들과의 어울림을 토대로 직지의 전국화, 세계화 전략을 짜고 있다.

이번 주제 ‘소통’은 진행형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지역과 지역, 사람과 사람, 그리고 금속활자 직지가 담고있는 본연의 의미를 잘 웅변해주고 있다.

직지추진위원회는 이번에도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만들기에 힘을 쏟았다. 직지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고려퍼레이드’는 고려인들의 생활상을 재현해 내는 시민참여프로그램인데 올해도 동별, 직장별, 동호회별로 참가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또 올해는 몇몇 프로그램에 대해 전국화 시도를 해 눈길을 끈다. ‘5학년은 모여라’, 평생학습동아리 경연대회등은 전국대상으로 범위를 확대했고, 국제 유네스코 기록유산 워크샵, 전국직지동화구연대회등도 신설됐다.

이외에 구텐베르크 특별전, 판화전시 및 시연, 직지국제서예초대작가전, 좁쌀책 전시회, 직지문화상품특별전, 직지학습관 등이 열리고, 직지소망촛불탑 만들기, 고려장터와 주막이 펼쳐져 축제의 흥을 돋운다.

뿐만아니라 올해는 주한외교사절단과 유네스코 관계자들이 직지축제를 관람할 예정이다. 직지축제 추진위는 “직지를 세계화 시키려면 외국인들에게 먼저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는 처음으로 청주직지축제 홈페이지가 개설돼 관람객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강태재 직지축제 추진위원장은 “축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민들의 자발적인 축제참여가 있어야 한다. 직지축제는 느리더라도 ‘직지’라는 메리트를 가지고 시민들과 먼저 소통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오페라 ‘직지’
포맷변화없으나…무대다각화 시도


오페라 직지가 오는 9월 3일과 4일 각각 오후 7시30분과 오후 2시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린다.

오페라 직지는 현존 세계 최고 금속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의 제작동기와 시대적 상황을 오페라로 재현한다.

▲ 오페라 직지 공연모습 세계적 음악형식를 빌어 우리 음악 고유의 선법과 장단을 이용해 직지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전통악기와 서양악기의 혼성편성을 기본테마로 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양악편성만으로 무대에 올렸고, 올해도 역시 무대구성이나 포맷은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이 오페라 추진위의 설명이다.또한 김승환 직지오페라 집행위원장은 “오페라 직지는 이번이 4번째 공연이다. 초연이후 8차례 대본을 수정했다. 그만큼 대본의 완성도는 충분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이어 김태훈 총감독은 “연출의 다양성을 시도할 것이다. 무대의 선을 사선으로 처리해서 여운을 남기고, 주인공 묘덕은 선이 얇은 목소리에서 이번에는 성량이 풍성한 솔리스트가 맡는다. 또 합창단, 무용단도 적극적인 표현이 가미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수동 연출은 “돌출무대로 시각적인 효과를 주고,무대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오페라 직지의 과제는 박범훈 작곡의 불교적인 색깔과 러시아 작곡가의 서양오페라가 조화를 이뤄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페라 직지추진위원회는 “2005년 8월 중 마인츠시 축제(구텐베르크)때 공연을 계획중이다. 공연은 한국음악의 형식과 내용을 살린 2000년 초연을 재현하는데 초점을 맞추는데, 2006년에는 마인츠 공연단을 청주로 초청할 계획”이라며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직지세계화추진에 있어 오페라 직지가 드디어 작은 결실을 맺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장권 R석 30000원 S석 20000원 A석 10000원 공연문의 284-8844직지문화상품특별전 직지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 160점 전시 직지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 특별전이 1일부터 19일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전시실에서 마련된다.청주시 한국공예관은 직지가 가지고 있는 고유 이미지를 상품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직지문화상품특별전을 개최한다. 직지축제와 연계 실시하는 이번 전시회에는 넥타이, 스카프, 지갑, 열쇠고리, 핸드폰줄 등 기존에 개발되었던 문화상품 50여종 1백여점을 비롯해 화분 부채 도자기 등 신규 개발상품 10여종등 30여점이 새롭게 선보인다. ▲ 직지문화상품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