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로 편지/ 권혁상 편집국장

▲ 권혁상 편집국장

지난 11일 지역신문에 도내 2개 대학에 대한 기사가 나란히 실렸다. 지면을 더 크게 차지한 것은 국회 법사위의 ‘주한 미군 공여구역 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불발됐다는 기사였다. 개정안이 국회의결을 거쳐야 제천 세명대의 경기도 하남시 이전을 막을 수 있는데 결국 무산된 셈이다. 법사위 회의 당일날 이근규 제천시장과 이시종 지사까지 함께 올라가 국회의원들을 만났지만 허사가 됐다.

좀 더 작게 처리된 기사는 교통대 증평캠퍼스 인근 주민들이 충북대와 통합되는 것을 찬성한다는 내용이었다. 한쪽은 대학 이전이고 한쪽은 통합이지만 대학의 백년대계가 걸린 중차대한 사안임에 틀림없다.

‘주한 미군 공여구역 특별법’은 미군 기지로 쓰던 땅에 유치할 수 있는 시설에 대학을 포함시켰다. 문제는 수도권 규제에 묶였던 지방대학까지 유치 가능토록 했다는 점이다. 결국 지방대를 빼앗길 처지에 놓인 지역구 의원들이 나서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전 대상을 ‘수도권 대학’으로 한정한 것인데 법사위 심의조차 되지 않은채 19대 국회에서 자동폐기될 운명에 처하게 됐다. 숫적으로 우세한 수도권 의원들이 암암리에 방어를 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또한 앞으로도 지방대학 이전을 막을 개정안은 국회 벽을 넘을 가능성이 없다는 얘기다.

수도권 집중과 과밀화를 억제하고 지역균형 발전을 도모한다는 대의명분을 내세워 개정안을 밀어부친 지역민들만 우스운 꼴이 된 셈이다. 수도권 의원들이 공개적인 논쟁도 회피한 채 보이지않는 결탁(?)으로 입법을 저지한 것이다. 애향심을 내세운 지역주의, 지역이기주의는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남의 것을 빼앗는 ‘약탈적’ 지역주의는 국리민복을 위협하는 일이다.

이제 눈길을 우리 충북쪽으로 돌려보자. 작년말부터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의 통합이 이슈가 되고 있다.

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는 청주간호전문대학을으로 설립돼 2000년 청주과학대학이 되면서 증평 현 위치로 이전됐다. 2006년 국립대간 통합으로 충주대와 합쳐졌고 2012년 한국교통대와 충주대 통합으로 현재의 증평캠퍼스가 된 것이다. 한국교통대는 충주대 통합 과정에서 대학을 교통·철도분야로 특성화하겠다고 선언했다. 따라서 증평캠퍼스의 보건의료복지 분야 학과는 변방의 ‘비주류’가 될 운명이었다. 교통대라는 특수대학과 통합할 때 증평캠퍼스 문제는 따로 고민했어야 했다.

결국 변방의 피해의식이 확산되면서 충북대측과 물밑 통합논의가 진행된 것이다. 현실적으로 교통대 본교 차원에서 충북대에 증평캠퍼스를 떼어주는(?) 자발적 협의가 가능했을까? 어찌됐든, 물밑 논의가 수면위로 공론화되면서 통합론이 힘을 얻고 있다. 교수, 학생은 물론 증평주민들까지 충북대 통합론이 대세가 되고 있다. 이제, 한국교통대도 공론화에 참여해 공개토론에 참여해야 한다. 도내에서 벌어진 소지역주의라면 충주 출신의 이시종 지사가 중재역을 맡는 것도 좋겠다. 몸에 안 맞는 옷, 금이 간 사기그릇은 아껴둘 이유가 없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