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포럼은 개별 단체로 바뀌고, 지도자 역할 하는 사람도 없어
일부 선배그룹 있으나 후배들에게 존경 못받아, 리더십 필요 중론

충북에 어른이 있느냐는 질문과 비슷한 물음을 던져 보았다. 여성계에 어른이 있는가. 그러자 연령상으로 어른그룹에 속한 여성들은 있으나 진정한 어른 역할을 하는 사람을 꼽기는 어렵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한 여성은 “어른 역할을 하는 사람이 없다는 게 문제다. 이는 여성계에 구심점이 없다는 말과 통한다. 여성들이 일을 잘 하도록 격려 해주면서 문제가 있을 때는 교통정리를 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런 큰언니 같은 사람이 여성재단 대표도 해야 하는데 누구를 자신있게 꼽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또 모 씨는 “선배그룹 중에 누구와 누구는 서로 비난하며 발목 잡고, 누구는 행정기관 편에 서서 개인의 영달만 좇고, 누구는 일이 생겨도 못 본척 한다. 또 누구는 후배들이 행정기관에 反하는 행동을 하면 덮어놓고 야단친다. 인적자원이 많은 것도 아닌데 각자 개인플레이를 하고 있으니 큰 일이다. 여성계가 사분오열돼 힘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고 걱정했다.
 

이런데다 충북여성포럼마저 범여성들의 네트워크 역할을 포기해 단체들은 각자도생으로 바쁘다. 이원종 지사 때 창립된 여성포럼은 지난해 충북여성정책포럼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성격도 개별단체로 바뀌었다.

 

도내 진보·보수단체를 망라한 이 포럼은 도정 자문과 정책 제안을 하는 유일한 네트워크 기구였다. 특정분야 일을 하면서 선명성을 내세우는 곳이 아니라 많은 여성들이 의견을 교환하는 민관협력기구였으나 지난해 지방재정법이 개정되면서 방향을 틀었다. 예산을 지속적으로 받으려면 법적 근거가 있는 민간단체나 법인으로 등록해야 한다는 충북도의 의견을 받아들여 정기총회에서 정관 개정을 통과시켰다.

 

여성포럼 변화에 아직도 반대 여론 높아
 

하지만 이 과정에서 젊은층들을 서이에서는 반대의견이 많았다. 대표와 간부진들은 대부분 개별단체로 가면서 예산을 받자는 주장이 강했다. 반대파들은 “충북여성포럼의 존재 의미는 범여성계가 모여 충북도 여성정책에 자문하거나 제안하고 다수 여성들의 네트워크 역할을 하는데 있다. 예산받자고 개별단체로 가면 존재 의미가 없어진다. 개별 단체는 여기 말고도 많다. 예산을 못 받으면 회비로 운영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여러 명이 회원을 탈퇴했다.
 

이렇다보니 여성단체들은 따로 따로 활동하고, 개인들은 구심점이 없어 여성계의 단결된 힘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말로는 여성정치세력화를 주장하나 선거철이 돼도 여성후보를 내지 못하고 있다. 충북은 올 4월 총선에 나서는 여성후보조차 없다. 다른 지역에는 여성후보가 더러 있으나 이 지역은 싹조차 없다.
 

모 여성단체 대표는 “보수 정권 속에서 NGO 단체들이 위축됐고 여성단체들도 활기가 없어졌다. 젊은 활동가들도 들어오지 않아 평균 나이가 40~50대가 됐다. 청년들은 먹고 살기 힘드니 공무원 시험과 교원임용고시에만 열을 올리고 NGO단체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이런 분위기속에 충북여성들이 안고 있는 문제가 있어 여성단체들은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이런 때 일수록 여성지도자들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충북 여성계의 어른은 누구일까? 많은 사람들이 여성 지도자 역할을 하는 사람을 꼽기 힘들다고 부정적으로 말했다. 사진은 2014 여성단체협의회 신년인사회(특정기사와 관련없음).

“충북도와 소통 안돼···민관협력에 문제 많아”
충북여성연대·충북여성살림연대 성명서 발표···여성플라자 공간배치 아직도 논쟁중

 

충북여성연대와 충북여성살림연대가 새 해 벽두인 지난 4일 충북도와 소통이 안 된다며 한 방 날렸다. 이들이 발표한 성명서로 지금 여성계가 뒤숭숭하다. 충북여성연대에는 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충북여성장애인연대·청주여성의전화·충북여성인권상담소늘봄 등과 충북여성생활정치연대·청주YWCA여성종합상담소 등이 속한 연합체이다. 충북여성살림연대는 단독 단체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요구한 것은 민관 소통행정이다. 여성연대와 여성살림연대는 여성플라자 공간 배치를 놓고 지난해 여성정책관과 심한 갈등을 빚었다. 그 중 청소년성문화센터와 주차장 설계 문제와 관련해 부딪쳤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여성정책관은 지난 1년 내내 진정성을 갖는 논의와 소통, 그로부터 도출되는 민관협력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상반기에는 다수가 졸속이라고 해 온 주차장 설계를 밀어붙였고, 하반기에는 청소년성문화센터를 여성플라자에 입주시키려고 하면서 여성계와 청소년 관련 종사자들을 대립으로 몰고 갔다”고 주장했다.
 

여성플라자는 지역여성들의 역량강화와 성장, 창의를 위한 공적공간이며 도내 여성들의 배움·소통·문화예술 향유의 공간인데 여성정책관실은 청소년성문화센터 입주를 사전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여성연대와 여성살림연대는 지역여성 공간과 네트워크 공간 등이 들어가야 할 여성플라자에 청소년성문화센터가 먼저 입주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보고 있다.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옮겨갈 만한 장소가 없자 행정편의적으로 여성플라자로 보내려 한다는 게 많은 여성들 의견이다. 이 센터 성격이 여성과 무관한 것은 아니지만 이 시설을 우선적으로 입주시킬 정도로 핵심적이지는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주차장 문제는 충북도가 주차타워 건립안을 내놓은 반면 여성연대 등 여성계는 주차타워의 안전성, 여성과 노약자·장애인에 대한 배려부족 등을 이유로 반대했다. 도가 예산을 적게 들여 주차장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자 이들은 강력 반대하면서 토론회를 여는 한편 성명서를 발표했다. 결국 충북도는 인근 부지 910㎡를 추가 매입하기로 LH와 협의하면서 이 문제는 일단락됐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우리는 공간에 대한 간담회 내용을 도지사에게 전달하기 위해 12월 8일 공문으로 도지사 면담을 신청했으나 같은 달 23일 도지사 일정상 어렵다는 이유로 거절 통보를 받았다. 또 여성정책관실은 여성계 대표자들에게 회유성 전화를 통해 여성계 내부를 분열시키고 무력화 시켰다. 여성단체에게 가하는 은근 회유와 협박은 갑질하는 행정당국의 모습을 연상시킨다”며 이것이 도민행복시대를 위해 매진하는 충북도의 소통방식이냐고 강력하게 따졌다.
 

한편 변혜정 여성정책관은 이에 대해 “여성계 모두가 여성플라자 청소년성문화센터 입주를 반대하는 건 아니다. 찬반의견이 있다. 여성연대와 여성살림연대는 여성사전시관을 원하는데 이 시설은 3층에 해도 된다. 여성사전시관도 하고 성문화센터도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소통부재라는 점에 대해서는 “서로 대화하며 접점을 찾아가는 게 소통이다.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만이 소통은 아니다”라고 말한 뒤 “진정성있는 소통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