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미선 청주시의원 "건강보험공단 지원 배회감지기 보급 시급"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는 청주지역 치매노인 보호를 위해 청주시가 배회감지기(GPS) 보급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청주시의회 새정치연합 육미선 의원은 청주시 보건소 행정사무감사에서 "다른 지자체는 배회감지기와 통신비 일체를 무상 지원하고 있으나 청주시는 보급 실적이 전무하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육 의원에 따르면 전국 치매환자는 2012년 54만755명에서 지난해 59만6352명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청주 지역 치매노인 등록자 수도 지난해 2167명에서 올들어 2238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치매환자 등록률은 28% 수준에 불과해 실제 치매환자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육 의원이 도입을 주장한 배회감지기는 건강보험공단이 지난해 7월부터 노인장기요양 복지용구로 지원하는 기기로, 외출 중 길을 잃은 노인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 파악할 수 있다.

지난해 충북 지역에서는 치매노인 220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러나 "관계 기관 등의 홍보 부족으로 청주 지역 치매 노인 가족들은 배회감지기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게 육 의원의 주장이다.

그는 "동해시, 울산시, 충청남도 등 지자체는 단말기 구입비와 월 통신료를 지원하거나 보급 신청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배회감지기 보급에 적극적"이라며 "청주시도 배회감지기 보급와 사용료 지원을 위한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