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구도, +1의 캐스팅보드 주목, 교황선출 방식 개선여론 높아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둔 충북도 교육위원회가 ‘정중동(靜中動)’을 보이고 있다. 전체 7명의 교육위원들이 ‘교황 선출제’로 투표를 하다보니 과반수 지지표 확보를 위한 물밑접전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이에대해 현행 지방의회 및 교육위원회 의장단 선출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공식적인 검증 절차가 없어 담합이나 금권이 개입할 소지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소견과 정책을 갖고 있는지 사전 공개하자는 제도개선의 목소리가 높다.

오는 10월 의장단 선거를 앞둔 경남도교육위원회는 최근 의장단 선출 방식을 개선키로 합의했다. 이에앞서 청주시의회와 충북도의회도 금품수수 시비가 끊이지 않는 교황선출 방식을 개선했다. 하지만 초선 교육위원이 다수를 차지하는 충북도교육위원회는 지역 여론에 함구하고 있다. 의장직을 노리는 위원들이 많다보니 누가 먼저 머리를 깎자고 나설 수 없기 때문이다. 도교육위 의장의 경우 연간 업무추진비 4800만원에 다이너스티(2500cc) 관용차가 1호차로 제공된다. 부의장의 업무추진비는 2400만원으로 회의수당보다 많아 명예와 함께 실속도 만만치않다.

도교육위의 전반기 의장단 선출은 예상외로 순조롭게 진행됐다. 전체 7명의 교육위원 가운데 이상일 이기수 위원이 3선 출신이었고 나머지 5명은 모두 초선 위원이었다. 따라서 의장직은 3선 위원이, 부의장직은 초선 위원 몫으로 자연스럽게 내부정리됐다. 특히 이기수 위원이 양보하며 불출마 뜻을 밝혀 이상일 위원이 투표없이 합의추대 형식으로 의장에 선출됐다.

3+1이면 선출, +1 캐스팅 보드에 관심

하지만 후반기 선거를 앞둔 도교육위 내부사정은 다소 복잡하다. 현 이상일 의장은 관행대로 불출마를 굳혔고 나머지 6명 위원 가운데 4명이 의지를 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교육위원들의 출신 분포를 보면 초등 출신 2명(고규강 김남훈 위원)에 중등 출신 2명(이상일 송대헌 위원)으로 팽팽하다. 이밖에 현직 대학교수인 이기수 위원과 교육 비경력자인 진옥경 성영용 위원이 포진하고 있다.

전반기 부의장을 맡은 고규강 위원은 후반기 의장직 도약을 노리고 있고, 김남훈 위원은 도교육청 초등교육과장 전력을 내세워 의장직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2명의 위원과 도교육위 내에서 친분관계가 뚜렷한 ‘3인방’으로 Q위원이 꼽히고 있다. 따라서 초등이 뜻을 합칠 경우 3+1이면 과반수 이상으로 의장 선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1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 이번 선거국면에 대한 분석이다.

우선 전반기에 의장 불출마로 양보를 선언한 3선의 이기수 위원이 큰 변수가 되고 있다. ‘두번 양보는 없다’는 것이 주위의 귀뜸이고 적어도 초등 출신 위원들과 코드가 맞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교육감 선거에서 고배를 마신 송대헌 위원도 교육위원회 의장직을 쉽게 포기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중등 출신이자 3선인 이상일 전 의장의 행보가 중등 후보로 향할 경우 역시 3+1의 국면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1의 ‘캐스팅 보드’로 진옥경 위원이 주목받고 있다. 도교육위에서 5분 발언을 제지당할 정도로 ‘미운 오리’가 된 처지지만 진위원의 한 표가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전반기와 마찬가지로 합의추대 가능성의 여지도 있다. 오는 25일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 교육위원 교육자치 수호 결의대회’를 전후해 7명의 교육위원들이 얼굴을 맞대면 추대방식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합의추대의 경우 의장직은 다선여부가 고려대상이 되겠지만 부의장의 경우 초선 위원간에 거중조정이 여의치 않을 것이다.

교황식 선출방식의 개선여론에 대해 이상일 의장은 “선거 1주일전인 지난 23일 선거공고가 났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쩔 수 없이 기존 방식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 방식을 바꾸려면 후보등록 절차 등을 거쳐야 하는데 시간이 촉박하다”고 말했다. 지역 교육계 일부에서는 “공개적인 선거방식이 아니다보니 벌써부터 소문이 무성하다. ‘교육감의 복심에 따라 누가 출마한다’ ‘부의장직을 놓고 누가 양다리 전략을 구사한다’는 등 파벌조장과 나눠먹기식 얘기들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충북교육을 견제 감시한다는 도교육위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적임자를 선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