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위한 행정예고 마지막 날인 2일 충북에서 국정화 찬반 기자회견이 잇따라 열렸다.

청주청년회, 청주대 총학생회 등 7개 청년·학생 단체는 이날 충북대 중앙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교사와 역사학자를 비롯한 대다수 국민이 반대하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강행하려 한다"며 "이는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되돌리는 반역사적 폭거"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정화를 강행하기 위해 비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운영해왔을 정도로 국민을 우습게 보고 있다"며 "국정화는 단순히 역사의 다양성 문제를 넘어 친일독재의 역사를 정당화하려는 악의적인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입시·취업 지옥을 넘어 꿈과 희망, 일터, 사랑, 삶까지 저당 잡힌 '인생 지옥'을 살아가고 있는 청년·학생들이지만 최소한 역사적 양심과 부끄러움이 있다"며 "정부와 새누리당은 이런 마지막 양심까지도 '교육 세뇌'로 앗아가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는 14일 예정된 청년총궐기에서 전국 청년들이 모여 국정화 반대 요구를 내걸고 싸울 것"이라며 "고시 절차를 목전에 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한국재향군인회 등 16개 보수성향 단체로 구성된 충북미래연합은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는 "다양성의 가면을 쓴 '좌 편향'된 역사 교과서 사용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정체성 수호와 미래세대의 올바른 교육 등을 위해 국정화는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역사교육이 청소년들의 올바른 국가관을 확립하는 데 매우 중요하므로 역사학계와 학자들은 양심과 명예로 (교과서를) 집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또 "교육당국은 제대로 된 역사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와 정치권은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반드시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