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 붙이고 있는 교육부가 신문과 방송 등에 국정화 광고를 하면서 충북 언론을 배제시켜 지역 차별과 충북도민을 무시한 행위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1일 배재정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한국언론진흥재단 등을 통해 집계한 ‘교육부 국정교과서 광고 집행현황’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달 15~19일 주요 일간지 및 경제지 23곳에 5억5192만5000원을 광고료로 집행했다. 또 같은 달 19일부터는 지상파 3사에 9억9000만원의 방송광고를 내보냈고,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11월15일까지는 종합편성채널 4곳과 보도전문채널 2곳에 3억원을 들여 국정화 광고를 내보낼 예정이다.

교육부는 또 지난달 26일엔 8개 스포츠신문, 27일엔 20개 지역일간지신문에 2억553만5000원을 들여 광고를 집행했다.

교육부는 이 기간 동안 신문 1면 등 주요 면에 ‘역사교육 정상화! 자라나는 세대를 위한 우리 모두의 사명입니다’,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겠습니다’라는 내용의 광고내용을 실었다.

교육부는 이 같은 광고를 위해 지난달 13일 국무회의를 통해 확보한 예비비 44억원 중 22억원을 썼다.

문제는 교육부가 수십억원의 국민혈세를 들여 전국의 신문, 방송에 광고를 집행하면서 충북지역 언론을 배제시킴으로써 충북지역을 차별하고 충북도민을 무시한 행태를 보였다는 점이다.

이두영 충북사회경제연구원장은 “정부가 막대한 국민혈세로 국정교과서 홍보에 나선 것도 문제지만, 이를 집행하는 과정에서 충북을 배제시킨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 들어 충북을 차별하는 행위가 언론에까지 미치는 등 전반적인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며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정부의 충북 무시 정책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달 2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 중 교육부 국정교과서 관련 비밀 TF가 국정화 홍보 광고를 주도했다는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부총리는 그러나 예비비 세부 내역을 밝히라는 야당의 요구에 대해선 거부로 일관하고 있다.

이와관련, 배재정 의원은 “교육부가 국가 재난 등 위급한 상황에서 써야 할 예비비 44억원 받아서 그 중 절반인 22억원을 2주 만에 광고비로 쏟아 부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교육부에 국정화 광고의 충북 언론 배제 이유를 들어보기 위해 수차례에 걸쳐 전화를 시도했으나 통화할 수 없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