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교통 "실사결과 순이익 28배 차이, 준공영제 보완해야"

충청타임즈가 단독 보도한 ‘2014년 청주 시내버스업계 순이익 축소 및 보조금 과다 지출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노동자자주관리기업인 우진교통은 29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청타임즈)보도내용에 있듯이 ‘시내버스 회계실사 및 표준운송원가조사 용역 중간보고서’에서 시내버스업체의 당기순이익이 수정 전후 28배 차이가 있다. 우진교통은 어쩌면 이보다 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추정도 조심스레 밝힌다”고 폭로했다.

시는 지난해 청주지역 6개 시내버스 회사에 총 293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421대의 민·공영 시내버스에 1대당 7000만원씩 지원한 것으로 6대 광역시의 2000만~6000만원보다 많다.

같은 해 청주시내 6개 시내버스업체는 당기순이익이 4495만9000원에 불과하다고 밝혔으나 실사결과 당기순이익이 12억8870만원으로 분석됐다. 당기순이익이 28배인 무려 12억 4375만원의 차이가 났다.

특히 우진교통은 이 같은 문제를 시에 제기했으나 묵살당했다고 폭로를 이어갔다.

우진교통은 “지난 3월 청주시장과 시내버스업체 사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지난해 버스업계 당기순이익이 사상 최대의 흑자였다는 솔직한 보고를 했지만 무시당했다. 그 후 배석했던 주무부서에도 계속 (이 문제를)제기했으나 돌아온 것은 ‘미래지향성’을 위해 어쩔 수 없다는 무책임한 답변뿐이었다”고 밝혔다. 여기서 말한 미래지향성은 ‘과거의 일을 들춰내지 말고 앞으로의 이야기만 하자’는 뜻이었다고 우진교통은 설명했다.

우진교통은 “다시는 이런 상황이 반복돼서는 안된다. 청주시는 매우 단호하고 강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정과 비리가 발견될 경우 부정금액에 비례한 시내버스면허권에 대한 제한도 검토할 정도의 서슬퍼런 단호함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재정투명성은 이미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6대 광역시에서도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이자 업계의 부끄러운 민낯”이라면서 “시는 부정과 비리가 발견된 업체의 면허권을 제한하는 등 시민 혈세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단호함을 보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가 시내버스업계의 경영합리화 정책으로 기업수익성과 안정성을 견인하고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우진교통은 “(충청타임즈)보도내용처럼 시내버스업계는 거꾸로 가고 있다. 시대적 요구인 경영합리화를 통한 자구노력이 아니라 전근대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초과이윤을 확보한다”면서 “이 것을 이미 알고 있는 청주시는 경영합리화를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주시는 시내버스 서비스 제공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 6개 시내버스업체와 협약식을 갖고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