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척산리, 외천리, 등동리

교통 : 척산리로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안하다.

청주-17번 도로-가마육교-밤고개-남이면사무소. 승용차 30분소요.

산길 : 청주 신탄진 17번도로 남이면 척산리 남이 면사무소 주차장-17번 도로-하천길-새동네-남이배수지 좌측 산길-은골 능선길-봉무산 정상- 아랫등골 갈림길능선 좌측산길-서낭당 느티나무 보호수- 능선길 -철탑-236고지-남청주 나들목-음지말-외천초교-경부고속도로 옆 외천길-진바위-은골길-외천교-남이면사무소 주차장.

순환형(원점회귀)산길, 4시간 30분

청주에서 신탄진으로 가는 17번 도로를 따라가다 만나는 남이면 척산리 주변 도로 옆으로 가구점거리가 조성되고 남쪽으로 낮지만 힘이 있어 보이는 산봉우리가 봉무산(鳳舞山346m)이다.

팔봉지맥의 남이 화당리 국사봉에서 서남쪽으로 봉무산 산줄기를 만들어 척산리와 외천리, 문동리, 등동리를 굽어보고 대청호를 향하여 길게 뻗어 내린 긴 산줄기를 갖고 있다.

봉황새가 춤을 추는 형상의 산으로 보여 봉무산이라고 부르며 남이면과 부용면, 현도면에 걸쳐 있다.

봉무산에서 대청호 구룡산까지 길게 뻗은 약 15km의 산길도 좋지만 일반인들에게는 3~4시간 정도의 원점회귀산길코스로 소개한다.

▲ 경부고속도로 방향에서 본 봉무산

봉무산 산길의 시작은 남이면사무소에서 새동네 뒤로 난 산길을 따라 오른다. 일부구간 산길은 정비를 하여 놓아 걷기에 편안하다.

정상에서 만나는 표석이 묘한 모습으로 서있지만 주능선에서 만나는 숲길이 좋고 외천리에서 등동리로 넘어가는 고갯마루에는 서낭당이 옛 모습으로 남아있어 운치를 더하고 있다. 가을 단풍 숲이 아름다운 한적하고 완만한 산길이 편안하고 걸어 볼 만 하다.

청원나들목에서 명칭이 바뀐 남청주나들목 방향으로 하산하여 경부고속도로 옆길을 따라 척산리로 돌아오다 보면 작지만 아담한 외천초등학교가 기다리고 6.25때 많은 전공을 세운 김종오 대장이 이곳 출신이다.

17번 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서 바라다 보이는 봉무산 기슭의 외천리 은골 마을에는 “산장의 여인 ”을 부른 가수 권혜경 씨가 살던 곳이기도 하다.

청주와 대전을 이어주는 길목에 있는 봉무산과 주변마을들을 살펴보며 가을을 느껴보는 산길로 추천을 하고 싶은 곳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