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정치권과 교육계 갈등이 충북의 종교·예술·노동계까지 확산하고 있다.

민주노총충북지역본부와 전교조 충북지부, 전국교수노조 충북지부, 충북민예총, 청주가톨릭농민회, 청주CCC, 청주YMCA, 청주YWCA, 청주도시산업선교회 등 50개 단체는 19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의 범위가 진보·보수 성향의 교육관련 단체에서 여야 정치권으로, 다시 종교·예술 분야까지 번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50개 단체는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제2 유신'을 선언한 역사쿠데타로 규정한다"면서 "후퇴하는 한국 민주주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반역사적 폭거임과 동시에 교육을 정치권력의 시녀로 부리겠다는 정권의 노골적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권력을 동원해 국민을 사상적으로 노예화하고 과거의 기억을 틀어쥐어 미래를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려는 정권의 무시무시한 음모를 분쇄할 것을 결의한다"고 선언했다.

이보다 앞서 진보성향 단체인 충북교육발전소는 지난 15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찬성 견해를 밝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를 향해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으냐"고 강도 높게 비판했고, 충북대 역사교육·사학과 교수 13명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역사교과서 집필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충북에서 활동하는 교육관련 단체 3곳은 지난 13일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면서 이념의 반대편에 서 있는 단체를 공격했다.

사단법인 충북교육사랑학부모협회와 공교육살리기충북학부모연합, 미래교육통일교육충북포럼은 "한국사 교과서의 수정은 정당정치와 이념논쟁의 희생양이 될 수 없고, 친일의 문제와는 전혀 다른 문제임이 분명하다"며 "잘못된 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한 대안이 없다면 국정화를 통해서라도 바로 잡아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화에 반대하는 단체에 대해선 "대한민국을 부정하고 그 정통성이 북한에 있는 것처럼 구성된 한국사 교과서 내용에 찬성한다는 것인지, 교과서 편찬 방식에 반대한다는 것인지 분명히 하라"고 쏘아붙였다.

정당도 으르렁거리고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찬성하는 새누리당 충북도당과 반대는 새정치민주연합 충북도당은 14~15일 상대 당을 비난하는 성명전을 벌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