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 숲 아늑한 국사봉과 머미마을길
상태바
소나무 숲 아늑한 국사봉과 머미마을길
  • 충청리뷰
  • 승인 2015.10.16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 남일면 화당리, 가산리

교통 : 대중교통 또는 승용차이용 가능. 청주시내-고은삼거리-화당리 말바위 30분.

산길1 : 화당리 말바위 화당경노당-경노당 뒤 우측산길-지장골 고개-산길-갈림길 좌측-고개-화당재-전망대 쉼터- 국사봉 정상-갈림길 우측-가산리 머미 마을-마을길-청주한씨 시조 한란묘소-포장도로-원골 삼거리-말바위 마을 옛길- 말바위 화당교. 순환형 산길 4시간 30분.

산길2 : 머미마을 한란묘소 주차장-머미마을길-국사봉 동쪽능선-전망대 쉼터-팔봉지맥 산길-갈림길 우측- 산길-농로-체화서원-머미마을길- 한란묘소 주차장. 순환형 산길. 약 3시간

청주지역의 중심산줄기를 이루고 있는 한남금북정맥의 청남산에서 분기한 팔봉지맥이 피반령을 건너 문의를 지나 팔봉산으로 향하며 화당리에 작지만 전망 좋은 산봉우리 국사봉(國師峰281m)을 만들어 놓았다.

남일면 국사봉 산길은 문의로 가다 만나는 말바위 마을에서 국사봉으로 향하는 크게돌기 코스와 머미마을 한란묘소 주차장에서 가벼운 걸음으로 돌아보는 코스가 있다.

국사봉 정상에서 보는 청주시 남부지역 남일, 가덕, 문의 지역의 전망이 좋아 보여 청주팔백리에서 산길 정비를 하고 전망대를 만들면 청주지역민들이 찾아오기가 좋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아 일부구간 산길을 정비하여 놓았다.

문의로 가고 있는 도로변 화당리 마을 앞 분양들판이 물감을 풀어 놓은 듯 누런 황금들판으로 변하며 풍성한 가을을 보여준다. 들판을 건너 국사봉을 배경으로 화당리 말바위, 돌고지 마을이 시골 풍경을 보여주며 평화롭기만 하다.

넓은 농토와 무심천의 풍부한 물을 이용하여 농사가 잘 되어 풍요로운 마을들을 만들어 주는 가운데 낮지만 전망이 좋은 국사봉 산줄기를 따라 주변 마을에 많은 인물들이 태어나고 자란 배경이 된 것 같다.

국사봉은 무심천의 수계에 있는 산줄기로 산길정비와 비를 피할 수 있는 정자를 간단하게 만들어 놓았다. 국사봉 주변의 나무들을 좀 더 정비하여 청주의 남부지역이 잘 보이는 전망대로 만들어 주면 주변마을 사람들이나 이용하는 국사봉 산길이 아닌 청주시민들이 즐겨 찾는 좋은 장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사봉 정상에서 서쪽 능선길을 따라가면 걷기 좋은 오솔길 같은 분위기의 산길이 계속되고 갈림길에서 우측 산길을 따라 내려간다. 가중리 체화서원 방향으로 산길을 따라 가면 머미마을 마을길이 좋고 소나무 숲에 아늑한 모습으로 있는 한란묘소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청주한씨 시조인 한란묘소 주차장에서 국사봉을 올라 체화서원으로 돌아오는 가벼운 산길도 아이들과 함께 걸어보기 좋은 걷기길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