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풍광이 불만한 구리봉과 곰실봉
상태바
대청호 풍광이 불만한 구리봉과 곰실봉
  • 충청리뷰
  • 승인 2015.09.2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산덕리와 신대리.

교통:문의 산덕리로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안하다. 청주-고은삼거리 32번 도로-문의- 구룡리-구룡재. 승용차 40분소요.

산길:문의 509번 도로, 구룡고개- 좌측 구리봉 능선길- 능선 갈림길-우측 구리봉 능선-구리봉 정상-갈림길 원위치-곰실봉 능선- 고개- 묘지-곰실봉 정상- 묘지로 원위치-산덕리 상산마을방향 능선- 상산마을 마을길-509번 도로- 구룡고개.
순환형(원점회귀)산길. 4시간소요.

문의에서 청남대로 가다보면 노현리와 상장리 앞으로 펼쳐지는 갈대밭이 좋고 작은 용굴을 지나 가산사 부근의 대청호 풍광이 볼만하다. 이곳에서 청남대로 가는 좌측 산줄기가 구리봉(315m)과 곰실봉(328m)이다.

산길의 시작은 문의 구룡리에서 산덕리로 넘어가는 509번 도로 구룡재 정상 부근에서 우측 산길을 따라간다.

구룡재에서 구리봉까지 산길정비가 필요하지만 구리봉 능선에 올라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구리봉 정상에 올라서면 문의 소재지 앞으로 대청호가 멋지게 펼쳐지며 멀리 청주시가지가 보인다. 잡목을 제거하고 이곳을 전망대로 만들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갈림길로 다시 돌아와 소나무 숲길이 좋은 능선을 따라가면 우측으로 급경사를 이룬 산비탈 아래로 대청호의 푸른 물결이 시원스런 모습으로 다가온다.

능선길을 따라 곰실봉으로 발길을 옮겨 산길을 가다보면 대신리에서 산덕리로 넘던 고개를 지나 작은 봉우리에 묘지가 있고 동편으로 샘봉산이 바로 앞에 보인다.

곰실봉 정상 직전 묘지가 있는 공터에서 점심을 먹거나 쉬어가기에 딱 좋다.

작은 암릉이 나타나며 곰실봉 정상에 도착하는데 호수 건너 대청댐 광장, 구룡산과 현암사가 눈앞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잡목을 제거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묘지 능선에서 산덕리 방향으로 내려서는 발길에 낙엽이 밟히며 바스락거려 걷는 재미가 솔솔 난다. 산덕리 방향 능선길을 따라 산길을 내려서면 산덕리 상산마을이 커다란 은행나무와 함께 아늑한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다.

▲ 대청댐에서 바라보는 구리봉과 곰실봉

산덕리는 문의면의 동부에 위치하고 동쪽은 구룡리, 서쪽는 덕유리, 남쪽은 문덕리, 북쪽은 상장리와 접하고 있다. 서남쪽은 대청호수와 인접하고 있으며 산촌마을로 곰실봉 산기슭에 내려앉은 모습이다. 산덕리 마을입구에 서있는 선반처럼 생긴 바위가 눈길을 잡고 하산마을에서 509번 도로를 따라 구룡재로 향한다.

구리봉과 곰실봉 주변을 정비하여 청남대 산행코스로 만들면 대청호의 좋은 명소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