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청주시 상당구 월오동, 가덕면 한계리, 지산리. 낭성면 현암리

교통
목련공원으로 오고가는 대중교통이 있으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청주시내-백운동-월오동-목련공원-현암삼거리 수레너미 마을. 승용차 30분.

산길 1
낭성면 현암리 수레너미 마을- 한남금북정맥, 임도-495봉 묘지-선도산 정상-선도산 남봉- 우측 미테재 방향 능선-말구리재- 미테재-장수바위-월오동 목련공원길-비선거리.

종주산행코스, 산길정비필요,
약 4시간 소요.

산길 2
가덕면 한계리 한시울 마을- 낭성면 지산리 방향 안건이 고개-우측 선도산 능선-선도산 남봉- 선도산 정상- 선도산 남봉- 말구리재- 미테재-한계저수지, 한시울 마을.

순환형(원점회귀)산행코스.
약 4시간 소요.

▲ 송태호 월오동에서 바라보는 선도산

선도산(仙到山 547m)은 한남금북정맥의 산줄기가 지나가는 구간 중 청주지역의 중심구간이 되고 있으며 수레너미고개, 말구리재, 안건이고개, 미테재 등 옛길이 많이 걸쳐 있다. 월오동 서운말에서 출발 말구리재를 거처 안건이재를 지나 낭성면 지산리로 가는 옛길은 청주지역에 남아 있는 옛길로 원형이 그대로 보존되고 있는 곳이다.

선도산 산행의 출발점은 한남금북정맥의 산줄기에 걸쳐있는 낭성면 현암리 수레너미 마을이다. 이 산 뒤로 올라 선도산 남봉 정상에서 서쪽으로 가고 있는 효촌 방향 산줄기를 따라가다 말구리재를 거쳐 청주와 보은을 오고가던 미테재에서 월오동으로 하산을 하는 종주형 산길이 있다. 한계저수지에서는 한시울 마을 뒤 안건이 고개를 따라 올라 선도산 정상까지 갔다가 다시 남봉으로 되돌아와 말구리재에서 한계저수지로 내려서는 산행코스가 있지만 안건이 고개 코스는 산길정비가 필요하다.

선도산은 정상에서 바라보는 청주시가지 전경과 산간마을들을 바라보는 전망이 좋으며 정상과 남봉을 연결하는 완만한 산길이 정상을 대신하고 있다.

진달래가 군락을 이루고 있어 봄이면 진달래 꽃길 사이로 호젓한 산행을 할 수 있는 가족 산행코스로 인기가 높은 좋은 산길이 되고 있지만 정상부의 주변정비가 필요하다.

선도산 산길입구에 있는 수레너미 마을은 한 스님이 마을을 지나가다 머지않아 이곳으로 수레가 넘어갈 정도로 산길이 넓어질 것이라는 말을 남겨 수레너미 마을이라 불렀다한다. 월오동 서운말 장승제는 선도산 정상 부근에 있는 선도산 할배와 할미 바위를 모셔 마을의 안녕과 가정의 행복을 비는 보름맞이 장승제를 매년 지내고 있다.

선도산 북쪽계곡은 무심천의 주요 수계지역으로 계곡물이 깨끗하고 물맛이 좋은 곳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