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회의 ‘충북도가 대안 내놨다’ 천막농성 중단
충북도 ‘그런적 없다’ 도청 껴안기도 부담

대립의 악화일로를 걷던 원흥이 문제가 평화회의의 천막농성 중단으로 화해의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실무협의회에서 충북도가 새로운 방안을 제시했다는 평화회의의 주장과 사실무근이라는 도의 입장이 부딪히고 있어 문제해결 낙관은 지나친 속단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원흥이생명평화회의가 도의 제안을 수용하며 도청 앞 천막농성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원흥이생명평화회의는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충북도가 실무 차원에서 새롭게 검토 제시하고 있는 방안을 전격 수용하기로 했다며 3자 실무협의회를 성사시킨데 이어 처음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으로 평가, 도청 앞 천막 농성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평화회의 관계자는 “천막 농성 중단은 도지사의 역할 검증 프로그램의 취지가 도와 이지사에 대한 흠집내기에 있던 것이 아니라 원흥이 문제 해결에 있어 승인권자가 책임과 역할을 다 할 것을 촉구 하는데 있었던 것”이라며 “목적이 어느 정도 달성 되었다고 판단했고 이후 보다 구체적인 협의를 통해 상생할 수 있는 최종의 안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화회의가 밝힌 도의 제안은 산남3지구 북서쪽 원흥이 방죽 일대에 조성될 공동주택단지를 서남부쪽으로 옮기고 그 자리에 두꺼비를 위한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회의가 농성을 중단하는 등 충북도와 화해의 분위기를 조성키로 한 것은 실무협의회 구성에 합의 했고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 하는 등 도가 평화회의의 요구를 실질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평화회의는 대신 토지공사에 대해서는 압박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검철청 부지내 습지의 확보를 위한 현실성 있는 방안을 새롭게 제시, 공론화 하고 그것에 대한 판단을 청와대와 법무부에 의뢰해 문제를 최종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평화회의 관계자는 “도가 제안한 내용을 수용하더라도 검찰청 부지가 문제가 되는 만큼 검찰청의 위치를 유지하는 전제로 생태공원 확보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 안을 가지고 청와대와 법무부의 의견을 물어 최종안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흥이 문제 해결의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는 평화회의의 판단과는 달리 도는 새로운 안을 제시했다는 평화회의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어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도 관계자는 “도는 실무협의회에서 그 어떤 제안도 한 적이 없다”고 평화회의 측 주장을 반박하고 “민원의 문제 등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도가 어떤 중재안을 낼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도청 껴안기’ 행사에 대해서도 도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평화회의는 도청 앞 농성은 중단하지만 오는 21일로 예정돼 있는 ‘도청 껴안기’ 행사는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평화회의 관계자는 “추진하는 도청 껴안기 행사는 도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촉구하기 위한 압박프로그햄의 성격이 아니다”라며 “상생과 대합의를 위한 협력과 다짐의 문화행사의 의미로 개최할 것이고 충북도에 공동 주최를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합의를 위한 협력과 다짐의 문화행사라고 평화회의가 주장하고 있지만 도의 입장에서는 부담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도청 껴안기 행사에 대해서는 평화회의측으로 부터 어떤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며 "하지만 제안을 해 온다 해도 쉽게 수용하기는 어렵지 않겠냐"고 난색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