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공무원노조, “관급 사업 부당 알선·압력행사 의혹” A의원 징계 요구

▲ 제천시공무원노조가 일부 시의원의 비위사실과 이에 따른 징계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시의회의 알선, 압력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사진은 제천시청에 게시된 현수막.

제천시의회 의원이 일부 관급 사업을 알선하고 특정 이권과 관련해서는 집행부에 압력을 행사한 의혹까지 제기돼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21일부터 시의원들의 청탁사례 수집에 나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천시지부(지부장 김득영)는 지난 5일 일부 시의원의 크고 작은 비위 행위를 내부 통신망에 공개했다.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제천시가 체결한 35개 시설에 대한 전기안전 관리대행 계약 중 24건을 특정 업체가 독식한 것으로 드러났다. 노조는 “해당 업체는 이번 의혹의 전면에 있는 A의원이 지난해 말까지 공동대표로 있던 업체로 확인됐다”며 “지난해까지 수년 동안 제천시와 계약을 맺어온 B전기 제천지점의 주소가 이 회사와 동일한 것도 확인됐다”며 아예 특정인과 특정 업체를 적시하며 이들 간의 수상한 커넥션을 들췄다.

이미 지난달 청사 내 현수막을 통해 계약을 알선하고 압력을 행사한 해당 시의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한 노조는 “하지만 시의회는 징계는커녕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조차 논의하지 않고 있다”며 의회 차원의 강력한 조치를 촉구했다.

노조는 2단계 대응도 예고했다.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시의회가 시민이 부여한 권한을 적법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겠다는 것이다. 공무원노조 김득영 지부장은 “알선·압력 의혹이 제기된 장애인체육관 건립공사건 외에도 사회복지시설 납품업체 알선, 각종 물품·장비 납품 알선, 용도지역변경 압력, 각종 공사 하도급 알선, 소방안전관리대행업체 알선 등 일부 시의원의 청탁과 알선 의혹 사례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었다”며 “이번에 제천시 산하 건물의 안전관리 계약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던 것도 노조가 정보공개를 청구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부장은 이어 “앞으로 이뤄질 정보공개 청구는 신용카드와 의정홍보비, 시책업무추진비, 의정운영공통경비, 의회운영업무추진비 등 시의회와 관련한 지출내역을 총망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를 통해 시의회 관련 비위사실이 속속 밝혀지면 부정, 불법의 정도에 따라 행정적,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현재 내부 고발 시스템을 통해 접수된 제보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집행부에 요청한 관련 정보자료가 이를 뒷받침할 근거로 명백히 확인될 경우 노조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쟁에 나설 계획”이라며 “시민이 위임한 권한을 사적 이득을 채우는 데 사용한 시의원은 지금이라도 시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A의원을 압박했다.

이에 대해 A의원은 노조가 주장한 알선 행위를 시인하면서도 사리사욕이 아닌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이뤄진 선의의 행동이었음을 강조했다. A의원은 “최근 들어 지역 물품이나 용역을 구매하지 않는 사례가 종종 있어 관련 부서에 지역 업체를 이용해 줄 것을 요청했을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며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