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흥이 문제 관련 시민단체 충북도 대립 이제 그만
실무협의회 통해 상생의 대안 나오길

원흥이 문제와 관련, 실무협의회가 구성돼 12일 두 번째 협의를 가지는 등 문제해결의 단초를 찾았다는 평가지만 천막농성과 도청 껴안기 행사, 이원종 지사에 대한 고소고발 움직임 등 대립은 계속되고 있다.

원흥이 문제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협의기구가 구성된 만큼 평화회의와 충북도는 대립 구도를 해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평화회의와 충북도의 대립은 지난달 27일 평화회의가 청주 예술의전당 천년대종 타종 행사를 가지면서 불거지기 시작해 도청 앞 농성 천막을 충북도가 강제 철거하면서 더욱 악화됐다.

지난 3일에는 농성 천막 강제 철거를 항의하는 평회회의 회원들이 경찰에 의해 강제 연행되는 사태까지 빚어졌고 평화회의는 천막 철거 당시 공무원들이 여성회원을 폭행했다며 이 지사의 사과와 고소고발 계획 까지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충북도와 평화회의, 토지공사 실무자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 구성에 합의하면서 고소고발은  일단 보류하고 있지만 충돌의 앙금이 말끔히 정리되지는 않고 있다.

특히 21일 저녁 7시 도청을 에워싸는 도청 껴안기 행사도 예정돼 있어 한편으로는 협의 테이블을 통해 머리를 맛대고 또 한편으로는 도를 압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원흥이 문제와 관련, 대립하는 모양새를 접고 협의를 통해 절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것이 이 때문이다.

시민단체 관련 인사는 “도가 실무협의회에 나서고 있는 것은 평화회의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며 “평화회의도 도를 비판하는 천막농성을 풀고 여성회원 폭행 문제도 고의적이 아닌 것으로 해명하고 있는 만큼 원흥이 문제 해결이라는 본질적 문제에 충실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또한 “실무협의회가 진행중인 만큼 도를 압박하기 보다는 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명분이나 실리면에서도 좋은 것 아니냐”며 “협의의 중심이 원흥이라는 점에서 폭력사태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은 자칫 문제의 본질을 흐리게 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같은 주장은 한범덕 정무부지사가 부상당해 입원해 있는 평화회의 여성회원을 찾아 사과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져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충청리뷰는 12일자(342호) ‘자해발언 시달린 한부지사’란 제목의 기사에서 ‘한부지사는 자해발언을 한 적이 없으며 김 모씨가 입원해 있는 병원에 찾아가 미안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 했다.

그러나 평화회의는 천막농성을 계속하고 21일로 예정된 도청 껴안기 행사도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평화회의 관계자는 “충북도를 싸움의 대상으로 보는 것은 아니지만 원흥이 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의미에서 천막농성은 계속할 것”이라며 “도청 껴안기도 도에 위해를 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충북도와 평화회의, 가능하다면 토공 직원들까지 참여하는 화합의 자리로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천막농성은 충북도 ‘압박용’이고 도청 껴안기 행사는 ‘화홥용’이라는 것이다.

평화회의의 이러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평화회의와 충북도의 대립에 대한 우려는 가시지 않고 있다.
원흥이 보전에 공감한다는 이모씨(35, 청주시 가경동)는 “협상 테이블이 마련된 것은 시민단체 활동의 큰 성과다. 대립하는 모습 보다는 좋은 대안을 찾도록 협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도청 정문의 농성 천막이나 위협용 행사 보다는 진지한 자세로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