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대련리, 수대리, 척산리.

교통
척산리로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안하다.
청주-17번 도로-가마육교-남이초등학교. 승용차 30분소요.

산길
청주 신탄진 17번 도로 남이초등학교-검은들 마을-19번 도로 대산치 방향- 공수골 마을-대산치 마을- 대산치 고개-범골마을 뒤 남쪽 용덕산 줄기-갈림길-용덕산 248m-덕고개-장군봉 241m- 능선길- 밤고개 전 갈림길 좌측-수대리 앞집거리 마을-수대리 상정말-남이초등학교.
순환형(원점회귀)산길 4시간

 

용덕산(龍德山248m)은 척산리와 대련리, 수대리 뒷산으로 청주시내에서 대전방향으로 가는 17번 도로를 따라가다 남이초등학교를 만나는 지점에 있다.

17번 도로는 신탄진으로 가던 옛길을 확포장을 하여 현재 이용하고 있고 80년대만 하여도 도로 옆에 있어 작지만 아담하게 보이던 남이초등학교가 옛길의 변화를 지켜보며 지금도 정겨운 모습으로 남아 있다.

용덕산 산길은 남이 초등학교 근처에 차를 세우고 석판리로 넘는 고개 대산티(석실고개)9번 도로를 따라가는 것으로 시작한다.

작은 산골 마을에 고개도 많아 공수골에서 수대리로 가던 구렁고개, 안골에서 척북으로 가던 성재, 이름도 재미있는 돌로돌 고개, 새태 고개, 통미골 고개 등 사람들의 기억에서 점점 사라져 가는 옛길이 골짜기마다 있다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도로가 만들어지고 공장 건물이 들어서고 커다란 비닐하우스가 여기저기에 보이며 시골의 모습도 달라지고 있는 모습이다.

망월산과 용덕산 산줄기 사이를 넘는 대산치 정상에서 용덕산 정상으로 향하는 산길은 어느 문중의 집단 묘지를 지나 조용한 숲길이 된다.

작은 능선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산줄기를 따라가면 서당골을 거처 죽림동으로 내려가는 산길이 되고 곧장 오르면 용덕산 정상 방향이 된다.

휘적휘적 산길을 삼십 여분 걷다보면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는 차 소리가 들리고 봉우리도 완만한 용덕산 정상 도착한다.

▲ 대산치 마을에서 바라본 용덕산

용덕산은 한남금북정맥의 팔봉지맥 산줄기로 이 길을 따라가면 남일면 화당리 뒤 국사봉을 거처 문의면 소이산에서 한숨을 돌리고 피반령을 통하여 가덕면 내암리에서 한남금북정맥 주능선과 만나 속리산으로 이어진다.

산길 정비가 덜 되어 불편하지만 어렵지 않게 산길을 내려와 수대리 마을길을 따라가면 신탄진으로 가고 있는 17번 도로 밤고개의 곡선길을 직선으로 새로 개설을 하여 시원스런 모습이 보인다.

상정말 마을 앞을 지나 처음 출발한 남이 초등학교에 도착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