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문체부 문화도시 사업에 선정…국비 15억원 받아
동아시아 문화도시와 사업 내용 비슷…전략 필요해

통합 1주년을 맞은 청주시는 앞으로 ‘생명문화의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비전을 선포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청주는 생명문화의 가치와 교육문화의 가치가 조화로운 도시이면서 공예비엔날레, 직지, 세종대왕초정행궁 등 글로벌 이슈 자원을 갖고 있다”며 “이러한 청주만의 브랜드와 가치를 젓가락문화와 연계시켜 세계적인 문화유산, 문화산업, 미래 식량자원, 킬러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동아시아 문화도시 행사에서 보여준 청주시의 비전은 ‘생명문화도시’였다. 통합이후 복잡한 청주청원의 문화지형을 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하지만 지난 1년 우왕좌왕 시간만 보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축제 분석부터 문화재단의 역할까지 산적한 과제가 많다.

하지만 생명문화도시의 타이틀을 뒷받침할 재료들은 아직까지 보이지 않는다. 이에 대해 박종관 충북민예총 이사장은 “새로운 시스템의 문화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 1년 간 이승훈 시장의 정책들을 면밀히 검토해봐야 할 때다. 생명문화도시 슬로건에 일단 많은 이들이 공감해야 한다. 일례로 충북참여연대에서 설문조사를 했는데 지역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답한 사람이 극히 적었다. 그동안 시장이 진행한 문화 관련 정책들에 대해서도 차분하게 평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청주시 문화계는 지금 우왕좌왕하고 있다. 1년여 동안 통합되지 않았던 청주·청원문화원이 최근 통합을 결정했지만 여전히 구체적인 매뉴얼은 보이지 않는다. 청주시립미술관이 올해 말까지 개관을 앞두고 있지만 5급 관장으로 공무원 출신 김수자씨를 임명해 ‘거꾸로 가는 미술관’의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다. 청주시는 올 연말에 개관전을 치른 후 개방형 공모로 전문가를 위촉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이 같은 수순이 정상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실제 개관전과 관련한 예산도 아직까지 편성하지 않은 상태다.

 

2년 전에 이미 약속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청주시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진행하는 공모에 문화도시로 선정돼 앞으로 5년간 국비 15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지난 3월 문체부가 전국 시군구를 대상 2016년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공모했다. 이번에 문화도시로 선정된 청주시에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국비 15억 원이 지원되고, 국·도비 매칭을 통해 총 37억 5000만 원을 투자하게 된다.

이번 문화도시 사업에는 청주시를 비롯한 원주시 등이 선정됐다. 청주시는 '문화적 도지재생'을 키워드로 청주만의 문화도시 조성 특화 전략으로 추진한다. 가령 원주시는 ‘그림책으로 특화된 문화도시’를 추진한다. 원주시는 영국의 헤이온 와이나 일본의 키죠 마을, 미국의 에릭 칼 미술관의 사례처럼 도서관과 출판사, 서점, 인쇄소, 카페, 식당, 도시벽화, 어린이 테마파크 등 그림책을 활용한 아이템을 도시 곳곳에 투영해 문화산업이 발달된 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청주시의 구체적인 전략은 옛 연초제조창과, 동부창고, 문화산업단지 등 폐산업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시민이 주도하는 시민중심의 사업을 펼친다는 것. △문화자원 조사 및 네트워크 구축 △유휴공간 활용 생활문화 공동체 육성 △언어장벽 없는 도시문화 만들기 △시민중심 문화예술 플랫폼 시민장터운영 △전통시장 이음프로젝트 △휴먼라이브러리 창의인재 사업 등 6건의 사업을 올렸다.

청주시는 지난해에는 동아시아 문화도시에 선정돼 올해부터 중국, 일본과 본격적인 교류 및 문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동아시아 문화도시 타이틀로 올 한 해 50여 개 사업을 펼칠 예정인데 현재 20여개가 진행됐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문화예술인은 “문체부가 동아시아 문화도시 사업 이후 문화도시를 주겠다는 것이 이미 2년 전에 약속이 돼 있는 것으로 안다. 문화도시 사업 전체 예산이 솔직히 많지는 않다. 청주만 받는 것도 아니고 여러 도시가 이 사업을 진행 중이다. 그렇다고 굳이 예산 받은 걸 폄하할 필요는 지역에서 없어 보인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동아시아 문화도시 사업과 청주시의 문화도시 사업이 유사하다는 점이다”라고 설명했다.

 

문화정책 꼼꼼히 점검해보자

 

이외에 문체부가 추진하는 사업가운데는 문화마을, 문화지구 사업 등이 있다. 이번에 영동자계예술촌이 문화마을 사업 지원을 받게 됐다. 영동군은 문화도시 사업에 신청서를 냈지만 떨어졌고 문화마을 사업에는 선정된 것이다. 이밖에 청주시가 지역발전위원회 예산 38억원을 확보해 2015년 9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공예디자인창조벨트사업을 추진한다. 진천의 공예마을, 문의 공예마을 등 공예마을을 특화시키는 사업이다. 올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원을 받아 청주시는 옛 청주연초제조창 내 동부창고 35동에 청주공연예술종합연습장을 조성해 현재 대관접수를 받고 있다. 동부창고 34동에서는 전시공간 활용 및 동아리 체험활동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지역의 한 문화예술인은 “지역문화진흥법 통과로 지역에서 받아올 수 있는 예산이 늘어날 것이다. 청주시가 예산만 따와서 사업만 하는 게 아니라 중장기적인 전략을 갖고 움직여야 한다. 지금 이를 위해 논의하고 협력해야 하는 데 지역 내 재단들도 서로 각자 플레이를 하고 있다. 충북문화재단과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도 협력체계를 갖춰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문화예술인은 “생명문화도시라는 목표만 있지 구체적인 시스템이 없지 않나. 축제도 점검해봐야 하고, 무엇보다 문화재단의 역할도 따져봐야 하고 정말 해야 할 일이 많은데 뭔가 분위기가 잡히지 않는다. 현재 보여주는 정책을 보면 이 시장이 과거 시장들보다 더 낫다고 할 수 있나 싶다”라고 지적했다.

지역문화진흥법 잘 활용하고 있나

위원회에 충북사람 이름 못 올려…인력지원사업도 떨어져

 

지난해 7월 지역문화진흥법이 충북지역 국회의원인 도종환 의원의 발의로 통과됐다. 지역문화진흥법 통과로 인해 현재 충북도에서는 지역문화중장기 발전계획을 충북발전연구원에서 짜고 있다. 용역에서 앞으로의 전반적인 문화정책과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담아내게 된다. 용역 내용에 따라 문체부는 평가를 할 예정이다.

지역문화진흥법 통과로 실제 지역에 쏟아지는 예산과 사업이 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다.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정책 및 사업에 관한 자문을 위해 문체부 장관 소속으로 지역문화협력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위원회는 지역문화 관련 기관 및 단체의 대표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지역문화정책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관계부처 공무원으로 구성하게 돼 현장의 의견 수렴과 지역문화 주체 및 정부 부처 간의 협력을 통해 지역문화 사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됐지만 34명의 위원 가운데 아쉽게도 충북 출신들은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지역문화진흥법이 통과되면서 현재 따로 만들어진 사업은 광역별로 진행하는 문화인력개발사업 정도다. 문화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인데 권역별로 모집된 50명에게 6개월간 60~80만원을 지원하며 교육을 시켜주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이번에 충북문화재단은 사업을 냈지만 떨어졌다. 대전문화재단이 이 사업을 받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