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회의·충북도·토지공사 충북지사 3자간 실무협의회 관심 집중

“민원인들의 반발 있으나 살기좋은 청주건설 위해 협조” 여론

지난 9일 원흥이생명평화회의(이하 생명평화회의)와 충북도, 토지공사충북지사 3자간의 만남이 있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 날 만남은 지난 4일 충북도와 토지공사가 협의체 구성에 합의함으로써 이뤄졌다. 생명평화회의측은 오래전부터 원흥이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간 협의체 구성을 요구해 왔으나 번번히 거절당해 왔다. 그러던 중 지난 2~3일 농성장 강제철거 과정에서 생명평화회의와 충북도가 크게 격돌한 뒤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도가 이를 수용키로 결정한 것.

3자간이 만나는 자리에서 생명평화회의측은 법원·검찰청 부지를 중심으로 양쪽에 있는 유승종합건설 부지와 단독주택지를 대토해 원흥이방죽 주변에 생태공원을 조성토록 하자는 안을 골자로 내걸었다. 그러나 토지공사와 충북도는 산남3지구 협의양도인택지와 이주자택지 민원인들의 반발과 원성을 거론하며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생명평화회의는 앞으로 대화를 통해 이 안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 원흥이생명평화회의는 충북도청 정문 앞에 7월 29일 천막농성장을 설치하고 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 육성준 기자
‘21일 행사 끝으로 잘 마무리됐으면’

한 관계자는 “1년 7개월간 운동해온 충북지역 시민사회계를 존중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또 다시 엄청난 저항과 반발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만히 해결될 것을 바라고 있다. 21일 저녁에는 원흥이도청껴안기행사를 갖고 그동안의 활동 보고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것으로 사실상 그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행사도 충북도와 토지공사, 생명평화회의 3자가 공동주최 형태로 열어 생명 평화 상생을 주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흥이두꺼비서식지 보전구역을 2만평에서 1만2000평으로 양보한 이상 여기서 결론을 내리고 21일 행사를 끝으로 3자가 상생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짓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3자간 대화가 잘 풀려야 한다는 단서조항이 있다. 주변에서는 충북도가 원흥이문제에 적극적인 개입을 약속한 만큼 생명평화회의 계획대로 잘 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이미 토지를 분양해 민원인들의 반발이 가장 걸림돌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범덕 충북도부지사는 “도가 그동안 소극적으로 행동한 것을 인정하고 이제는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이다. 생명평화회의와 도가 충돌하는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

이제 3자가 협의체를 구성한 만큼 명분론에 얽매이지 말고 실질적인 방안을 가지고 논의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협의회도 대표단 보다는 실무자 중심으로 구성하자고 했다. 3자 모두 생태보전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는 관점에서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말해 충북도의 태도 변화를 읽을 수 있었다.

그러면서도 한 부지사는 “3자가 합의하더라도 민원인들이 공기가 늦어지고 토지계획이 변경되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생명평화회의도 이 부분에 대해 민원인들의 불만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나 살기좋은 청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실 이 문제는 오래전부터 발목을 잡아왔고, 행정기관에서는 이 때문에 두꺼비서식처 보전운동이 이미 ‘물 건너 갔다’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 하지만 생명평화회의측은 충북도와 토지공사가 협조하면 민원인들도 생태공원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탤 것이고, 또 보태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표명해 왔다.

충북도와 이지사에게 집중

한동안 원흥이문제는 신행정수도와 호남고속철오송분기역유치운동 등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로부터 가려져 있었으나 생태보전운동은 쉬지 않고 계속돼 왔다. 생명평화회의는 삼보일배를 통한 도청방문, 청주시민 60만배, 도청 앞 3000배 및 특별기도회, 도지사께 드리는 공개요청서 발표 등에 이어 지난 7월 27일에는 청주예술의 전당 천년대종 앞에서 도지사의 역할과 책임을 촉구하는 타종 기자회견을 가진 이래 5단계 도민행동 실시, 원흥이문제 해결을 위한 천막농성장 설치 등을 잇달아 열어왔다.

특히 생명평화회의는 택지개발사업 승인권자인 충북도와 이원종 지사가 산남3지구 원흥이마을생태보전운동에 대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보고 도지사 역할검증 프로그램까지 실시했다. 이는 충북도와 이지사를 강력하게 압박하는 수단이 됐다.

도지사 실정보고회, 장례의식 등 5단계 도민행동과 이지사의 무책임한 행동을 비꼬는 현수막은 실제 충북도의 감정을 격하게 만든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후 2차례에 걸친 도와 생명평화회의간의 몸싸움은 원흥이문제를 다시 한 번 여론화했고 도민들의 눈과 귀를 쏠리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생명평화회의측 한 관계자는 “그동안 대법원과 열린우리당 등을 찾아다니느라 충북도에 집중하지 못했는데 택지개발사업의 승인권자인 도지사는 이 문제에 충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도에서는 중재역할 보다는 적극적인 입장에서 일을 해야 한다. 시민들이 두꺼비 서식처를 알아냈으면 오히려 시와 도에서 보전 방안을 강구했어야 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실제 이지사는 그동안 원흥이문제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했다. 지난 5월 24일 오랫동안의 요청으로 생명평화회의측과 면담시간을 가져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았으나 결국 ‘토지공사와 대화를 통해 해결하라’는 이것도 저것도 아닌 대답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말아 비난을 받았다. 관계자 모씨는 “도지사 한 번 만나는데 몇 달이 걸렸다. 그런데 단 몇 분 만나 당사자들끼리 대화로 해결하라는 말을 들었다. 이게 충북도 행정을 책임지는 사람의 태도인가. 도에서는 행정적으로 하자가 없는 이상 토지공사의 밀어부치기식 사업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인데 토지공사뿐 아니라 도의 이런 마인드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 시민들이 환경을 보전하자고 하는데 행정기관은 당연히 협조해야 하는 것 아닌갚라고 분개했다.

한편 충북지역 여성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은 김해숙 청주역사문화학교 대표가 충북도 공무원들과 벌인 몸싸움 과정에서 전치 2주의 타박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하게 되자 진상조사와 책임자 문책, 치료비 배상, 도지사 공개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5일 입원한 김 대표는 “허리와 목이 많이 아프고 밤에 잠을 못 이뤄 몹시 힘들다”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한범덕 부지사는 김대표를 방문하고 미안하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후문이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최장기 싸움으로 기록된 원흥이두꺼비서식처보전운동은 지난해 6월 시작됐다. 올해 2월 실무진에 변동이 있었으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을 불러 모으기도 했다. 이를 통해 토지공사의 개발위주 택지개발방식에 쐐기를 박고 행정기관에는 환경마인드를 불러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결론을 내리기는 이른 시점이다. 싸움이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