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담화/ 김남균 취재1팀 기자

▲ 김남균 기자

청주시 공무원들의 청렴도가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다. 지난 6월 국무총리실 암행 감찰팀에 청주시 사무관급 간부 5명이 유흥주점, 금품수수 등으로 적발된 것이 알려졌다.

총리실 감찰팀 관계자에 따르면 읍·면장이 전권을 행사한 공사에서 하도급 관련한 민원이 제기됐다. 이를 조사하던 감찰팀에 뜻밖의 대어가 포착됐다.이른바 주민숙원사업비, 각 읍·면 지역에 연간 4억원에서 5억원 가량 배정된 이 사업비는 농로포장과 농배수로 공사, 그리고 소하천 정비 사업에 쓰이는 돈이었다.

문제는 사업비의 절대 다수가 수의계약을 통해 지출되면서 비롯됐다. 청주시 각 읍·면은 같은 마을에서 수십m 거리밖에 떨어져 있지만 공사를 분리해 2000만원 이하의 공사로 쪼갰다. 이렇게 쪼개진 공사는 각 읍·면에 주소지를 둔 업체에 1인 수의계약으로 발주됐다.

수의계약된 공사는 특정 2~3개 업체에 넘어갔다. 이런 관행은 십년 넘게 진행됐다. 직원 1~2명을 고용에 불과한 한 업체는 지난 10년 동안 20억원이 넘는 공사를 독점해 왔다. 수의계약의 명분은 지역경제 살리기였다. 이왕지사 지역에서 발주하는 공사라면 지역업체에 맡겨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자고 하는 논리였다. 취지는 좋았지만 결과는 안 좋았다.

국무총리실 암행 감찰팀 감사 결과 모 사무관은 해당 업자와 유흥주점에서 유흥을 즐기다 적발됐다. 모 사무관은 금품이 거래된 통장의 내역에 대해 소명하지 못했다. 어떤 사무관은 고가의 양주가 적발됐지만 이에 대해 소명하지 못하고 횡설수설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필자도 암행감찰팀이 내려온 시점에 그들의 움직임을 인지했다. 암행의 존재가 드러났는데도 그들은 대성공을 거뒀다.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청주에 내려온 지 며칠 되지도 않아서 월척을 건졌다고 호언하며 청주를 떠났다는 사실이다.

필자도 이 시기에 청주시 읍·면지역 주민숙원 사업비에 대해 취재하고 있었다. 청주시 홈페이지에 공개된 ‘계약현황정보’와 예산서를 비교해가며 의혹을 정리해가는 중이었다.

취재과정에서 청주시 읍·면지역에서 주민숙원사업비 예산만 50억원에 달한 것을 확인했다. 또 위임된 업무의 지출 예산을 보면 연간 100억원에 달했다. 100억원에 달하는 예산 지출은 95% 이상 읍·면장의 전권 아래 수의계약으로 진행된 사실도 확인됐다.

계약관계를 엑셀 파일로 전환시켜 데이터 분석을 해본 결과 2~5개의 특정업체에 집중된 사실도 확인했다. 몰아주기 정황이 명백한 이상 공무원과 업자의 유착 증거만 찾으면 되는 것이니 최종 확인만 남은 셈이었다.

그런데 아뿔사! 국무총리실 암행감찰팀이 선수를 친 것이다. 양주도 찾고 유흥주점 현장도 잡았다. 그들이 대박을 쳤다면, 지역에서 아등바등 대던 필자는 물을 먹은 것이다.

기왕지사 청주시 각 읍·면이 좋은 뜻으로 수의계약을 통해 업체에 특혜를 줬다면,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청주 시민인 필자에게 수의계약으로 특종을 주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이래저래 공무원들의 지역사랑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