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청주시 서원구 죽림동, 가마리, 양촌리, 가좌리, 석판리

▶교통
시내버스를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안하다.

▶산길1
석판리 검디 시내버스 종점- 3차 우회도로 우측능선- 돌로돌 능선-망월산 정상 용머리펀들(266.3m)-돌로돌 남능-돌로돌 고개(석판리 대련리 옛길)-대산치 19번 도로-용덕산 능선-경주김씨 묘소 위 갈림길 우측 석실리 방향능선-고개(석판리 석실리 연결)-서당골-150봉-검디 버스종점.
순환형 산길.
약 4시간 30분소요.

▶산길2
종주형 산길로 양촌리나 가좌리 안흥사 방향에서 출발하여 정상을 거처 석판리나 죽림동으로 내려오는 산길을 이용할 수 있다. 어느 곳이나 3시간 이상 소요.

▲ 돌로돌 마을과 망월산.

망월산(望月山266m)은 266m의 낮은 산으로 주변 마을에선 망월산, 망일산, 매름산으로 불린다. 청주시 남이면 가마리와 대련리, 석판리, 양촌리, 가좌리, 죽림동 일원에 걸쳐 있어 산길이 사방으로 열리고 있다.

망월산 산길은 죽림동을 지나 석판리 검디 마을의 버스종점 부근에서 3차 우회도로가 지나고 있는 망월산 서북능선을 오르는 것으로 시작한다.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망월산 정상은 넓은 공간에 나무가 없어 주변 전망이 좋은 편이다. 주변 마을 사람들은 이곳을 ‘용머리펀들’이라고 부른다. 이름도 재미있는 돌로돌 마을을 바라보며 남쪽 능선을 따라가다 돌로돌 고개를 지나며 나지막한 고개 대산치로 내려선다.

석판리에서 대련리로 가는 19번 도로 대산치 정상에서 용덕산으로 가다 만나는 갈림길에서 북쪽으로 낮지만 길게 이어지는 서당골 능선을 따라가며 검디 마을로 향하는데 산길정비가 필요한 곳이다.

망월산 일대는 준 산간 지역으로 오지마을에 속해 6.25 전란 중에는 청주시내에서 살던 사람들의 피난처이기도 하였지만 근래에 도로가 확포장 되고 2차, 3차 우회도로가 열리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지역의 하나이기도 하다.

망월산 정상에 올라보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해돋이와 달맞이 풍광이 우리지역의 여러 산들 중에 뛰어난 곳으로 달맞이 속에 보이는 청주시의 야경과 시골마을과 산자락들이 아름답게 느껴지는 곳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