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 청주시 흥덕구 산남동, 수곡동

교통 : 대중교통. 승용차 이용.

산길 1
수곡중학교-1순환로-산남로-원흥로-두꺼비 생태공원-원흥이 방죽-두꺼비로- 구룡산 남쪽산길-구룡산 정상-구룡산 북쪽 능선-생태육교-화청봉(매봉)-한솔초등학교-수곡중학교.
화청봉 중심 순환형 산길. 3시간 30분

산길 2
수곡중학교- 매봉로 3번길-1순환로-산미로-원흥로-구룡산 서쪽능선길-갈림길-구룡산 정상-구룡산 남쪽능선-두꺼비로-원흥이 방죽-두꺼비 생태공원-원흥로-산남로-1순환로-수곡중학교. 구룡산 중심 순환형 산길. 3시간 30분.

구룡산은 높이가 163m의 낮은 산으로 청주의 서남권에 위치하며 모충, 수곡, 개신, 성화, 미평, 산남, 분평동과 사창동, 사직동 일부를 아우르며 청주시민들의 산책을 겸한 걷는 길로 인기를 더하고 있다.

구룡산은 청주삼백리 답사노선 중 청주를 동서로 횡단하는 코스인 부모산(231.7) -가로수길 -송골 - 성화동 - 구룡산(163.6) - 화청봉(141.5) - 서원대 - 무심천 -남석교 - 육거리 시장 - 철당간 - 중앙공원 - 상당공원 - 우암산 - 상당산성으로 이어지는 청주삼백리 답사 노선에 있다. 청주를 동서로 지나며 주요 역사 유물들을 함께 볼 수 있는 산행과 답사를 겸하는 코스로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동서로 연결되는 녹색의 띠가 도시화로 없어진 것이다. 구룡산은 무심천의 서부 축 수계를 이루고 있다.

구룡산에 육교가 만들어지며 많은 사람들이 정자가 설치된 봉우리에 관하여 문의를 하고 있다. 매봉산이냐, 화청봉이냐, 구룡산의 한 줄기가 아니냐? 모충동, 수곡동 지역의 노인정을 찾아 몇 분에게 여쭈어 보니 화청봉을 매봉산 또는 활장봉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정확한 기록은 없다.

매봉산은 근래에 부르기 시작한 것으로 1840년대 청주읍지 산천 편과 모충동 효자문의 주인공 “연최적 행장기”에 화청봉 이름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화청봉으로 불러야 한다는 생각이다.

구룡산은 화청봉을 포함한 하나의 작은 산으로 망일산에서 시작하여 서원대학교 앞 무심천에서 끝나며, 북으로는 사직동을 거처 운천동 양병산과 신봉동 명심산으로 연결되어 송절동까지 이르고 남으로는 수곡동 잠두봉으로 내려서있다.

구룡산과 화청봉 산줄기가 최근 들어 사방으로 산길이 열리며 많은 부분이 훼손되고 있다. 도시화로 인하여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말고 야생동물이 함께 살아가는 도시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