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교수들, 논문 재검증 요구… 검증위원장도 “수박 겉 핥기 식 검증” 시인 ‘파장’

▲ 김영호 총장(네모 안) 논문의 표절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교수들이 논문에 대한 재검증을 요구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김영호 교통대 총장, 논문 표절 의혹 ‘논란김영호 한국교통대학교 총장의 논문이 표절 의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이 대학 일부 교수들이 김 총장의 논문에 대한 재검증을 요청,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총장 선거 당시 검증이 부실했다는 주장도 제기되면서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교통대 A교수 등 4명은 최근 교통대 산학협력단에 김영호 총장의 연구물에 대한 ‘연구진실성(연구 부정행위) 검증 요청서’를 제출했다.

해당 교수들은 “김 총장이 지난해 총장 선거에 입후보할 당시 연구진실성검증위원회에 제출한 4개의 논문이 자신의 박사논문(자기표절)을 표절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시 검증위원회가 김 총장이 제출한 4개 논문 사이의 연관성만 검증하고 외부 논문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검증하지 않았다”며 “자체 분석결과 박사논문이 위원회에 제출된 4개 논문의 숙주논문(최초논문)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명백한 자기표절”이라고 주장했다.

자신의 논문을 인용할 때에도 출처를 밝혀야 하는데 이를 생략해 자기표절에 해당하고, 모태가 된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게 교수들의 주장이다. 해당 교수들은 산학협력단에 김 총장의 논문에 대한 검증을 요청하면서 실제로 표절됐다고 주장한 논문의 내용을 함께 제출했다.

교통대 학내 규정에 따르면 연구진실성에 대한 검증 요청이 접수될 경우, 대학 측은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검증에 나서야 한다.

본조사는 예비조사결과 승인 후 30일 이내에 착수해야 하고, 이 기간 동안 본조사를 위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이어 조사 시작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조사를 완료해야 하고 30일 한도 내에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 총장의 논문 표절 문제에 대한 논란이 대학 내에서 다시 뜨거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A교수는 “김 총자의 논문표절 의혹이 지난 1년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이번 검증을 통해 한 치의 의혹 없이 진실을 규명해 대학의 학문적 양심과 위상, 도덕적 정의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총장 “작은 실수일 뿐”

이와 함께 김 총장의 박사논문이 검증과정에서 누군가에 의해 고의로 누락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이 문제가 법정싸움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교통대 B교수는 “김 총장이 총장 입후보 당시 최근 5년 이내의 연구실적에 포함된 박사논문을 제출받아 검증을 했어야 했지만, 석연치 않은 이유로 검증에서 빠졌다”며 당시 연구진실성 검증위원회(논문검증기구·이하 검증위)에 참여한 교수 3명을 지난해 8월경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의 지휘를 받은 경찰은 이 사건을 조사했고 올해 초 ‘무혐의’ 처분해 일단락되는 듯 했다. 하지만 최근 B교수는 추가자료와 당시 검증위 교수 등을 증인으로 검찰에 재수사를 요청했다. B교수에 따르면 총장 입후보 당시 김 총장은 박사학위 논문 등 5개 연구실적을 총장추천관리위원회에 제출했다. 관리위는 제출받은 연구실적을 종합해 검증위로 모두 넘겨야 했지만, 특별한 사유없이 김 총장의 5개 실적 중 박사학위 논문을 뺏다.

B교수는 “당시 김 총장을 영입한 측근에 의해 박사학위 논문이 빠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중요한 박사논문을 검증에서 고의로 뺀 의혹이 너무 많은 곳에서 나타나고 있어 사법부의 판단을 요구했다”고 피력했다.

김 총장이 제출한 4개 논문도 숙주(모태)격인 박사논문이 검증되지 않으면서 부실검증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B교수의 주장이다.

당시 검증위 위원장을 지낸 C교수도 부실검증을 사실상 인정했다. C교수는 “김 총장의 박사논문이 검증대상이었기 때문에 관리위에 수차례 논문 제출을 요구했지만 논문이 검증위에 제출되지 않았다”며 “박사논문의 표절문제 뿐만 아니라 4개의 논문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 솔직히 말해 ‘수박 겉 핥기’식 검증만 이뤄졌다”고 시인했다.

향후 법적으로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김 총장 박사논문의 표절문제와 4개의 논문에 대한 재검증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김영호 총장은 “논문표절을 하지 않았고, 작은 실수가 있었을 뿐”이라며 “학과 구조조정 과정에서 학과 통합 대상이 된 불만 있는 일부 교수들이 말을 만들어 내고 있다. 1년 전에 있었던 일을 왜 다시 꺼내는지 이해가 되질 않고 답답하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영호 총장은 지난달 직원 성과급 부당결정 개입 의혹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교통대가 직원 성과급을 불공정하게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김 총장이 직원 평가 등급을 바꾸는데 직접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확산된 것이다.

따라서 김 총장이 논문표절 의혹 및 부실검증 논란, 성과급 등급 결정과정 개입 의혹 등 안팎으로 닥친 위기를 무사히 넘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