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두릉리 시동마을

교통: 청주-오창-510번 도로-두릉리 노인회관. 승용차 50분

산길: 오창읍 두릉리 노인회관-510번 도로 덜미고개-우측산길-190봉-구도리고개-약사산 정상 245m-두능고개-철탑. 임도-능선길-큰 고개. 서낭당-능선길-방말고개. 우측 능선길-농장-원두릉(윗말)-감나무골-두릉리 노인회관.

순환형 산길. 4시간소요.

약사산(藥師山 245m)은 충청북도 청주시 오창읍과 충청남도 천안시 동면을 경계로 하는 도경계선과 시경계의 산으로 도계를 따라가면 동으로 서림산과 남으로 솔림산으로 연결이 된다.

청주시의 두릉리 설명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다.두릉리는 오창읍의 서북부 끝에 위치하며 동은 가좌리, 서는 천안시 병천면 복다회리, 남은 성재리, 북은 천안시 동면 송연리와 접하고 있다. 서림산(301m)의 서남쪽이며 약사산(245m)의 동쪽 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이 마을은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이고 좁은 분지를 끼고 있는 전형적인 농촌으로 마을 앞에는 오창-천안간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오창길을 따라 충남 천안으로 가고 있는 510번 도로를 따라가면 주변에 공장 등 많은 시설물이 들어서는 것을 보게 된다. 두릉리 노인 회관에 도착하여 마을을 살펴보니 두릉리는 약사산과 서림산을 배경으로 마을이 있고 들판이 생각보다 잘 발달하여 있다. 마을 앞으로 지나가고 있는 덜미고개를 따라 도 경계선으로 오르는데 덜미고개 옛길을 확포장한 모습이 눈에 띈다. 덜미고개는 낮은 산줄기를 넘으며 산길이 돌아가는 곡선 모양이었지만 확포장으로 도로선형을 바로 잡아 옛 모습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 약사산 정상

고개 정상에서 충북을 알리는 캐릭터가 반갑게 등산객들을 맞이한다. 산길은 우측 묘지가 있는 언덕으로 연결되는데 언덕 같은 능선에 올라서면 건너편에 있는 솔림산이 가깝게 보인다. 능선길을 따라가니 천안 구도리 마을로 가는 구도리 고개를 지나며 가파른 산길을 오르니 약사산 정상이 바로 앞에 있다. 약사산 정상을 정비하면 전망이 좋을 것 같다. 약사산은 불교의 약사여래 즉 중생의 병을 고쳐 주는 부처님을 뜻하는데서 온 것으로 보인다.

완만한 산길을 가다 만나는 두능고개는 두능리 두문마을과 천안시 동면 구도리 웃말로 이어지는 고개로 서낭당 돌무더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 것 같다. 능선을 따라가다 후기리 방말마을에서 천안으로 가던 방말고개를 만나면 우측 파란지붕의 농장이 있는 곳으로 내려서게 되는데 짧지만 산길정비가 필요한 곳이다. 작은 골짜기를 내려서면 농로와 마을길을 따라가는 재미도 있다.

약사산과 서림산을 배경으로 산으로 둘러쳐친 두릉리 마을길을 따라 다시 순환형 산길로 되돌아온 두능마을 노인회관 앞에 도착한다. 약사산과 두릉마을을 돌아보는 청주살펴보기 산길코스로 이 곳을 소개를 하고 싶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