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서원대학교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격리대상자와 뜻하지 않게 접촉한 학생이 있다는 방역당국의 통보에 따라 일주일간 휴업하기로 했다.

4일 오후 방역당국의 통보를 받은 서원대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5일부터 12일까지 '비등교 자율학습'(휴업)을 결정했고, 비상연락망을 통해 각 학과·학생들에게 이런 사실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대학 재학생 A씨는 교통사고를 당해 충남 천안의 한 병원에서 치료 중인 아버지를 돌보던 지난달 31일 같은 병실에 출입했던 메르스 격리대상자(1차 확진자) B씨와 3시간 가까이 접촉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B씨는 1차검사에서 이미 양성반응이 나왔고 2차 검사가 진행 중인 상황인데도 이런 사실을 숨긴채 병실에 출입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격리대상자가 이런 사실을 숨기는 바람에 A씨는 지난 2~3일 통학버스로 등교했고 일부 강의도 들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3일 메르스 감염자 밀접 접촉자로 분류돼 현재 자택격리된 상태다.

서원대 관계자는 "격리대상자가 통제되지 않는 바람에 학교로선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발생했다"며 "현재 A씨에게선 고열, 심한 기침 등 특이증상이 나타나진 않고 있지만 조속히 정밀검사를 받도록 조처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바이러스 잠복기(최장 14일)를 고려해 확진자와의 최초 접촉시점부터 2주 뒤인 12일까지, 재학생은 등교하지 않고 사이버강좌 등을 통해 자율학습을 하도록 결정한 것"이라며 "교직원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원대는 교내 기숙사 학생들을 귀가 조처하고 도서관 열람실도 잠정 휴관하기로 결정하는 한편 확진·격리대상자 신고를접수할 자체 신고센터(043-299-8119)를 설치했다.

메르스 확산을 막으려고 적지않은 초·중·고교가 휴업하고 있지만, 대학이 휴업을 결정한 사례는 충북에선 처음이다.

이날 현재 충북에서는 특수학교 3곳을 포함, 모두 46개 유·초·중·고교가 휴업 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