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흥이 문제 해결 위한 실무협의회 구성 합의
물리적 충돌 유감, 고소고발 사태는 피할 듯

▲ 평화회의 대표단과 한범덕 정무부지사가 만나 토지공사, 충북도, 평화회의가 참가하는 실무협의회 구성에 합의했다. 청주 산남3지구 원흥이 문제에 대해 충청북도가 전향적인 입장으로 선회함에 따라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원흥이생명평화회의는 사업의 최종 승인권자인 충북도의 역할과 책임을 추궁하며 문제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하며 도청앞 농성을 감행하고 청사 진입을 시도하며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는 등 충북도와 충돌해 왔다.도청 앞 농성 천막을 충북도 공무원들이 강제 철거하면서 물리적 충돌 까지 빚어온 도와 평화회의는 3일에는 급기야 경찰력에 의해 평화회의 회원들이 강제 연행되는 사태로까지 불거졌다. ▲ 4일 오전 평화회의는 기자회견을 통해 충북도에 대한 고소고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때까지만 해도 평화회의와 충북도는 의견의 접점을 찾지 못했지만 한 정무부지사와의 만남 이후 험학했던 분위기가 꺾였다.
4일 오전에도 평화회의는 기자회견을 자청, 천막 강제 철거에 대한 이원종 지사의 사과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으며 사법기관에 고소고발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충북도도 적법한 행정절차 였음을 들며 평화회의의 요구를 외면해 이날 또다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김승환(충북대), 허원(서원대) 교수, 김창규 목사, 성방환 전교조충북지부장 등 평화회의 관계자와 한범덕 충북도정무부지사가 만나면서 험악했던 분위기가 꺾였다.

이 자리에서 한 부지사가 원흥이 문제 해결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을 약속 하는 이 지사의 뜻을 전했고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데에 합의한 것이다.

이 날 한 부지사가 밝힌 입장은 매우 전향적인 것으로 평화회의가 요구해 온 충북도의 역할을 사실상 수용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 한범덕 정무부지사가 이원종 지사와 충북도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더욱이 한 부지사는 8월 들어 원흥이 문제에 대한 이 지사의 자세가 변화했다며 그간의 상황을 설명하기 까지 했다.

한 부지사는 “3일 서울에서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을 만나고 돌아오는 길에 지사님께 건의했다”며 “지사님도 토지공사 사장을 만나 전향적인 검토를 요청했지만 긍정적인 답변을 듣지 못했고 시간적 여유가 없어 평화회의에 전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 부지사는 또 “지사님도 평회회의의 뜻을 잘 알고 이미 활동에 나서고 있다. 소극적으로 대처해 왔다는 그동안의 질책을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 하고 있다”며 “생태 보전이라는 본질적 뜻에 마음을 합해 상생의 대안을 찾아보자”고 제안하기 까지 했다.

평화회의 대표단과 한 부지사는 나아가 토지공사와 충북도, 평화회의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 구성에 합의 했다.

이로서 평화회의가 주장했던 다자간 협의기구가 만들어 지게 됐으며 원흥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이다.

이에 따라 도청 출입문과 현관 입구에 배치됐던 경찰력도 모두 철수 했다.

평화회의 관계자는 “실무협의회를 통해 지속적인 논의가 가능해졌다”며 “충북도가 평화회의의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도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환영한다”고 말해 시민단체가 도지사를 고소고발하는 사태는 피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