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에서 길 찾기/ 송태호 청주삼백리 대표

-위치: 청주시 상당구 산성동

-교통: 이정골로 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안하다.
청주-동부우회도로-용정동 이정골. 승용차 20분소요.

-산길: 용정동 이정골- 용정저수지-상봉재 옛길- 암각선정비-상봉재 옹달샘, 서낭당- 한남금북정맥. 봉수터-것대산 정상, 활공장- 것대산 남쪽능선-이정골 골짜기- 신항서원- 이정골-순치명석불입상. 순환형(원점회귀)산행코스. 3시간 30분.

선도산으로 이어온 한남금북정맥 산줄기는 것대산(거질대산 484m)을 지나 상봉과 상당산성으로 가고 또 한줄기는 것대산에서 낙가산으로 이어져 용암동으로 내려선다.

것대산에 있는 것대봉수지는 조선시대 전국적인 봉수망 간선 가운데 하나이며 경상남도 남해의 금산봉수(錦山烽燧)에서 출발하여 서울의 남산에 이르는 중간 경유지이다. 남쪽으로는 문의(文義) 소이산(所伊山 봉화산) 봉수에서 신호를 받아 북쪽으로 진천 소을산(所乙山) 봉수에 연결되고 있다. 것대산에 봉수지가 있는 것은 그만큼 전망이 좋다는 뜻이다.

것대산 산길은 용암동이나 김수녕 양궁장에서 시작하여 낙가산을 거처 것대산을 지나 상봉재와 상당산성으로 가는 종주산행코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순환형 가족 산행코스로 소개한다.

용정동 이정골 마을 앞 영운천 옆에 있는 순치명석불입상에서 출발해서 용정저수지 위로난 청주의 옛길 상봉재 도둑골길을 경유하여 암각선정비와 상봉재 옹달샘과 서낭당을 만나며 상봉재 정상에서 것대산 봉수지를 거처 가는 코스를 권한다.

청주지역 전망이 매우 좋은 것대산 정상을 지나 낙가산 정상 직전에서 우측으로 난 옛길을 따라 이정골 골짜기로 하산을 하거나 낙가산 정상을 지나 413봉에서 이정골로 내려 갈 수도 있다.

▲ 봉수터에서

이정골로 내려서는 하산길이 가파르고 잡목이 많아 산길정비가 필요하지만 이정골 지역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다. 것대산 산길에는 흔두박골, 간이봉골, 유정마을, 재떨이마을 등 이름도 생소하고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다.

것대산 산길은 청주의 선비들을 모셔 놓은 신항서원을 찾아보며 이정골 입구에 있는 청주의 미소로 불리는 순치명석불입상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좋은 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