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13억원 상당의 유물 구입…감정과정 허술해
청주대박물관 고가 유물매입 경로 경찰 내사 나서

청주대의 유물 매입 의혹을 놓고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청주청원경찰서는 김윤배 전 총장 재임기간인 2010년 10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청주대가 구입한 유물 13억 4000만원에 대해 구입경로, 가격의 적정성, 감정과정의 문제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 청주대 박물관에는 2010년 10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김윤배 전 총장이 교비로 구입한 13억 4000만원에 달하는 유물들이 전시돼 있다. 최근 경찰이 구입경로에 대해 내사를 벌이고 있다.

청주대는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조선전기 금속활자본 등 유물 10점을 13억 4000만원을 주고 외부로부터 구입했다. 이 중 청자상감베개가 3억 5000만원으로 최고가로 알려졌다.

청주대 유물구입 방식은 석연치 않는 점이 많다. 유물을 구입할 때마다 3~6인의 감정위원회를 구성하고 △매도 의사를 지닌 유물의 진-가품 여부 △유물의 재화 가치 △적정 매입 가격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지만 감정위원이 청주대 박물관 운영위원을 겸직 하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다.

 

비전공자가 운영위원 맡아

 

또한 10여건의 유물 감정의견서 중 3건은 컴퓨터 한글 워드체로 작성된 데다 감정의견도 단 2~3줄에 불과하다. 박물관 운영위원회에는 전공과는 전혀 상관없는 교수가 참여하기도 했으며 운영위원회에 참석한 K교수의 경우 4건의 감정평가에 대한 사인 필체가 각각 다르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

유물 구입비 13억 4000만원은 청석재단의 등록금 회계인 교비에서 지출됐다. 만약 유물 구입에 있어 일종의 담합이 있다는 것이 드러나면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가 적용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유물 구입을 두고 대학 안팎에서는 김 전 총장의 투기 의혹 등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 현행법 상에서는 유물 구입과 관련해 법적 규제가 마련돼 있지 않다. 따라서 미술품 및 골동품의 경우 세금 탈세의 경로로 쓰일 가능성도 높다.

 

2012년부터 유물 집중 구매

 

김윤배 전 총장은 2012년부터 유물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김 전 총장은 그 시기 학교에 소나무를 심었고, 김준철 전 총장에 대한 우상화 사업도 시작했다. 정원공사 및 역사교육관 리모델링에 120억을 썼다.

이에 대해 교수회 한 관계자는 “2012년 이전에는 사립대가 적립금을 쌓아도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교육부에서 방침이 달라져 적립보다는 학생들에게 돈을 써야 했는데, 김 전 총장은 자신이 원하는 목록에 교비를 지출했다. 소나무, 청자, 우상화 사업 모두 큰 돈을 썼지만 학생들과는 무관한 것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청주대는 매년 4억원 정도를 유물구입비로 써왔지만 충북대의 경우 연간 유물구입비는 1000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청주대 총학생회는 유물 구입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학 측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는 상황이다.

박명원 청주대 총학생회장은 “박물관에 있는 유물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 전시회를 연 적도 없고, 박물관을 찾는 학생도 거의 없다. 학생들에게 써야 할 돈을 총장 개인의 입맛에 맞게 지출한 셈이다”라고 문제제기했다. 현재 청주대 박물관을 개방하고 있지만 시설만 갖춰져 있을 뿐 어떠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