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아웃렛 진출 가능성 열어준 것" 지적도

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 최종안을 내놨다. 지역사회가 우려한 대형마트나 일반 아웃렛 등 유통상업시설 입점은 불허를 명시한 '잠금장치'를 마련했다. 하지만 불안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청주시는 16일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 최종안을 청주시 기획경제위원회에 보고했다. 이 최종안은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되며 오는 6월 국가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시는 그동안 시의회와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복합문화레저시설 민자 사업비를 1081억원에서 682억원으로 축소했다. 대형마트, 일반 아웃렛 입점 불허를 명시하는 한편 상업시설은 공예와 디자인 관련 업종으로 특화하고 지역 중소 상인 전용 임대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애초 철거하고 그 터에 행복주택(예술인 공동주택)을 짓기로 했던 연초제조창 동부창고는 문화예술 공간(시민예술촌)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행복주택 규모를 470세대에서 70세대로 줄였다.

복합문화레저시설 사업 규모 등을 축소하면서 전체 사업비는 3962억원에서 21.5% 감소한 3114억원(국비 1003억원, 시비 378억원, 민자 1733억원)으로 줄었다. 특히 2606억원으로 계획했던 민간참여사업 규모는 1733억원으로 무려 34% 축소했다.

충북·청주 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청주 성안길 상인들은 "민자사업 비율이 64%(2539억원)를 차지하는 것은 대형 유통자본의 진출을 허용하려는 의도"라고 반발하면서 사업계획 수정을 요구해 왔다.

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 상인, 문화에술계 등이 참여하는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 각계각층의 의견을 계속 반영할 방침"이라며 "일반 아웃렛 불허 방침은 국내 3대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시의 의지"라고 말했다.

그러나 불허 대상을 '일반 아웃렛'으로 국한한 것에 관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성안길 상인회의 한 관계자는 "명품 아웃렛 매장의 진출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영상관에서 최종안에 관한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옛 연초제조창 일원은 지난해 4월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선정됐다. 산업·가공, 창작·제조, 유통·체험, 전시·프로모션이 어우러진 창조경제문화타운이 조성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