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현 위치에 400MW급 발전소 건립예정
입지 부적절, 죽림동 주민 반발…청주시에 중단 요구

▲ 전국에서 유일하게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해 논란이 일었던 지역난방공사가 2020년까지 LNG로 교체하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난방공사가 당초 설계보다 6배나 큰 400MW급 열병합 발전소를 추진중에 있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수도권은 LNG, 청주는 벙커C유라며 지역차별 논란을 일으켰던 청주지역난방공사(이하 난방공사) 연료 문제가 일단락 되는 듯 했지만 400MW 열병합 발전소 건립문제로 또 다시 논쟁거리로 비화됐다. 난방공사는 열병합시설 연료교체 공사를 추진하면서 계획을 바꿔 발전시설 용량을 400MW로 확대 조정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성화동 주민들이 환경위해성을 주장하며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미세먼지는 현재 청주시의 가장 큰 골칫거리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5년 연속 미세먼지 농도 1위를 기록하고 있고 환경기준치인 50㎍/㎥을 초과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건강상의 통계지표도 좋지 않다. 충북도보건환경연구원과 충북지역암등록사업소 통계에 따르면 폐암발병률과 사망률, 호흡기 질환 발병률, 아토피 발병률 등이 전국 평균보다 20~30% 이상 높게 나오고 있다.

미세먼지가 지역의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난방공사에 대해 따가운 시선이 몰렸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LNG 연료대신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하면서 난방공사에 대한 비판 여론은 더욱 거세졌다. 벙커C유는 값이 싸고 열량이 높은 대신 청정연료에 비해 먼지의 경우 54배, 황산화물은 1565배, 질소산화물은 1.2배가 더 배출돼 대기오염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었다.

난방공사는 지역의 따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끌다 올 해 들어서 2020까지 LNG로 연료를 교체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이라는 교체 시한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일단은 다행이라는 평가가 우세했다.

하지만 이것이 문제의 끝은 아니었다. 난방공사가 연료 교체공사를 하면서 400㎿급 열병합발전소를 추진하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새로운 논쟁이 시작됐다. 이는 현재 가동되고 있는 60MW급 발전 설비 용량보다 6배나 큰 것으로 청정연료로 알려진 LNG 교체 효과를 상쇄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 것이다.

난방공사는 설비를 확대하는 이유로 동남택지 지구 등 지역난방 수요가 증가한 것을 꼽았다. 따라서 난방공사는 용량을 확대해 지역난방 공급 세대를 지금의 7만 가구에서 13만 가구로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난방공사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했다. 이미 난방 공사는 매입 대상 36필지 토지주 등과의 보상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고 기획재정부에 사업타당성 조사도 신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도심 한복판에 발전소라니

난방공사가 400MW급 대형 발전소를 건립하는 사실이 알려지자 주민들이 곧장 반발하고 나섰다. 22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 성화‧죽림동 지역 주민 270여 명은 "공사의 설비 증설은 죽림동과 가경동, 성화동, 산남동 아파트 밀집지역의 공기 오염을 악화할 것"이라며 사업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시에 냈다. 난방공사가 배출하는 연기로 인해 대기오염 영향권에 있는 성화동과 죽림동 지역 주민들은 공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예 외곽으로 이전하라는 주장까지도 펴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민들의 이런 우려가 충분한 근거가 있다고 뒷받침 했다. 대기흐름 전문가로 평가받는 윤대옥 충북대 교수는 “청주시의 도시설계가 근본적으로 잘못됐다”고 지적한 적이 있다.

윤 교수는 1월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곳을 풍상층이라 한다. 그런데 청주 풍상층 지역에 공단이 들어서 있다. 생활폐기물 시설, 집단 에너지 시설도 주거지역의 풍상층 지대에 모두 들어서 있어 당시 심한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청주는 개발 계획 자체가 부재했던 것 같다. 도시를 설계할 당시 대기오염 같은 문제를 고려한 마인드나 로드맵 자체가 없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기질 정책이라는 것은 10년은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안개지역과 공단의 관계를 들었다. 윤 교수는 “새벽에는 대기 경계층이 얇아 미세먼지나 대기중 화학물질이 고도로 농축돼 있는 상태다. 이런 화학물질이 수분과 결합하면 강산 덩어리가 된다. 이런 강산인 미세먼지를 폐까지 들이마신다면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공단이 어디에 위치해 있어야 하는지 알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시설이나 집단 발전 시설이 어디 있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현재는 이런 것은 뒤로 밀린채 행정 편의적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의 지적처럼 난방공사에서 배출되는 연기는 대부분 죽림동과 성화동 방향으로 이동한다. 이 방향으로 아파트가 밀집돼 있어 상당수의 주민들이 영향권안에 있게 된다.

이에 대해 난방공사는 열병합 발전소 확장 공사가 불가피 하다고 설명했다. 난방공사 관계자는 열 공급 사업만으론 경제성을 충족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가격이 저렴한 벙커C유를 사용하는 현재도 적자를 보고 있다. 경제성 측면에서 열 공급 사업만으론 감당이 안된다” 밝혔다.

난방공사는 연료를 LNG로 교체하면 오염물질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며 안전성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LNG를 사용하면 황산화물이 안 나온다. 다른 시도에 가봐도 도로를 경계로 발전소와 아파트가 있다. 오염물질이 기준치이하로 관리하게 돼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부지도 결정된 것 없다”며 “발전소가 지어지려면 시로부터 도시 시설계획을 인허가 받아야 한다”며 “향후 주민 공청회를 거쳐서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위치가 부적합하다는 말은 처음 듣는 얘기다. 현 위치 주변으로 위치고려하고 있다. 다른 곳은 생각하지 않는다”고 앞 뒤가 엇갈린 말을 하기도 했다.

 

도심 굴뚝 흰 연기… 알고 보니 발암물질
SBS 측정 결과 열병합발전소 3대 발암물질 검출

환경기준치 이하로 관리돼 안전하다는 지역난방공사의 설명과는 달리 대기중에 배출되는 연기에는 인체에 유해한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SBS는 4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경기도 내 위치한 모 열병합 발전소 굴뚝 연기를 포집해 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대표적 발암물질인 벤젠과 톨로엔이 검출됐다. 굴뚝 연기는 수증기 일뿐 유해물질이 배출되는 않는 다는 SH공사의 주장과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난방공사는 SBS의 보도에 대해 처음에는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후 SH공사는 자체 분석을 했고 그 결과 법적 기준치 이하의 벤젠과 톨루엔이 검출됐다.

발암물질이 검출된 사실이 드러나자 SH공사는 입장을 바꿔 기준치 이하의 극미량이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다고 기존 주장을 번복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측정 방법에 따라 농도는 달라질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다는 SH공사의 주장을 전적으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