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연초제조창 활성화방안, 중앙초 활용방안 ‘논란’
상인들, ‘도시마피아’문건 작성 등 적극 반대 나서

청주시 도시재생 해법을 찾아라
활용한 무엇이 문제인가

 

도시재생 해법을 놓고 기관과 기관, 청주시민과 청주시가 갈등하고 있다. 최근 옛 연초제조창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놓고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옛 연초제조창 부지에 2개의 동을 민자유치를 받아 신축해 복합문화레저시설과 비즈니스 호텔을 짓겠다는 것이 활성화 계획의 주요 안이다. 또한 현재의 동부창고 7개동 가운데 2개동을 없애고 나머지 5개동을 첨단문화산업단지 쪽으로 이동한 뒤 이 곳엔 행복주택(도심형 임대주택)을 건설하겠다는 안을 내놓았다.

시는 최근 '청주시 도시재생 선도지역 활성화 계획안'을 통해 국비 1020억원, 지방비 403억원, 민자 2539억원 등 총 3962억원을 이 사업에 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충북·청주 경실련 등 시민단체와 청주 성안길 상인들은 "총사업비 3962억원 가운데 민자사업 비율이 64%(2539억원)를 차지하는 것은 대형 할인매장 등 대형유통자본의 진출을 용인하려는 것"이라며 사업계획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 옛 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사업 조감도. 청주시는 옛 연초제조창 부지에 2개의 동을 민자유치를 받아 신축해 복합문화레저시설과 비즈니스 호텔을 짓고, 현재의 동부창고는 이동시킨 뒤 이 곳엔 행복주택(도심형 임대주택)을 건설하겠다는 안을 발표했다.

이번에도 ‘동명’이 또 용역했다

지역경제단체 10여개가 모인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심재생안이라고 해서 기대를 했더니 이건 시가 나서서 대기업 투자를 받겠다는 것 아니냐. 소상공인은 다 죽게 생겼다. 지역민을 위한 개발을 해야 하는 데 특정 누군가의 배를 불리기 위해 개발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라고 지적했다.

성안길 상인들이 또한 내부문건으로 ‘도시마피아 문건’을 작성해 기자들에게 돌렸다가 다시 회수하는 해프닝도 일어났다. 도시마피아 문건의 주요내용은 현재 도시재생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교수와 공무원들이 학연으로 유착돼 있다는 것으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적시했다. 문화예술단체인 충북민예총도 16일 성명서를 내고 문화가 빠진 개발 계획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처럼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청주시장은 16일 기자들을 만나 “옛 연초제조창에 유치할 유통시설은 성안길 상권에 끼칠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중국 관광객들을 겨냥한 복합 명품관이나 시내 면세점"이라고 밝혔다. 이는 기존 청주 도심 상권과 이른바 겹치지 않는 아이템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 지역경제단체 10여개가 모인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발표한 연초제조창 활성화 계획에 대해 비판했다.

청주시는 오는 6월까지 국토교통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얻은 뒤 7월부터 공공투자사업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고 민간 투자자 공모에 나서는 등 사업 추진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청주시, 국제공모 왜 못하나

그런데, 이번 용역을 놓고 의혹이 일고 있다. 이번 계획안에 따라 향후 사업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이미 대기업 롯데가 청주시에 방문해 사업 검토를 하고 갔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번 용역 또한 동명기술공단과 한아도시연구소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청주시로부터 5억원 예산을 받아 진행했다.

동명기술공단은 이미 충북대와 ‘2030 도시기본계획 변경’ 추진 연구과제와 ‘2025 도시기본계획’의 진행하면서 비판을 받았다. 당시 최진현 의원은 “시가 똑같은 기관과 업체에 두 가지 용역을 발주, 동일한 연구진과 기술진이 연구용역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똑같은 용역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다”라고 비판했다. 동명기술공단과 충북대는 청주시의 도시 재생 관련 용역을 독점해 오다시피 하고 있으며 이는 상인들이 작성된 ‘도시마피아’문건에도 거론된다.

무엇보다 청주시의 100년 먹을거리가 달린 용역이라면서 두 달 만에 용역결과가 졸속으로 나온 점 등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한 도시재생 전문가는 “시나리오 없이 영화를 찍는 꼴이다. 최근 열린 용역발표회는 마치 시나리오 준비는 하지 않고, 영화를 찍겠다고 배우와 감독을 선정하고 발표회를 갖는 꼴이었다”라고 지적한 뒤 “국제공모를 했어야 했다. 왜 청주시는 국제공모를 못하는가. 청주시 공무원의 수준이 딱 그만큼인 것이다. 5억원이면 전 세계의 젊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건축가들이 몰려들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청주시는 당초 국토부에 낼 계획안을 6월까지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전면 수정은 하지 않을 예정이라서 이래저래 파장이 예상된다.

--------------------------------------------------------------------------------------------------

중앙초 자리 놓고 교육청-도의회 ‘신경전’

교육청 “자체활용” 도의회 “의회청사건립”

 

구도심의 상징과도 같은 중앙초는 2015년엔 신입생을 받지 못했다. 학생 수 감소로 폐교위기에 처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중앙초를 자체 활용하는 방안을 짜고 있다. 하지만 도의회는 중앙초에 의회청사를 신축 또는 리모델링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양 기관의 합의가 어떻게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중앙초는 공시지가로 따지면 120~150억원의 가치를 갖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은 중앙초를 충북도에 매각하던지, 충북도가 갖고 있는 학교부지와 토지교환, 아니면 자체 활용방안을 짜고 있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은 각각의 부지를 점유하고 있다. 충북체육고(2014년 진천군 문백면으로 이전) 부지 내 7613㎡는 충북도의 땅이다. 반면 충북도립대 부지 내 9703㎡는 충북도교육청 땅이다.

충북도교육청 역시 제일 편한 건 도에 중앙초를 매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충북도가 중앙초를 매입하기에는 재정부담이 있다. 따라서 충북도는 충북체육고 내 도유지싯가 약 26억원)을 팔아 차액분을 내겠다는 것이다. 도는 차액을 제외해도 100억원을 더 투입해야 한다. 또한 단독청사 건립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도 엇갈리고 있어 도의회 단독청사는 쉽지 않은 과제다.

충북도는 지난해 말 도의회 신축 청사에 대한 정책과제를 충북발전연구원에 줬다. 충북발전연구원은 현재 시민 200여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 24일 이와 관련해 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충북발전연구원 관계자는 “도청과 충북발전연구원 사이에 중앙초가 위치해있다. 단순히 의회 청사 건립만 하는 게 아니라 장소성을 살려 이곳에 주민편의시설을 넣어 행정타운 형태로 가야한다는 시민의견들이 많이 나왔다”라고 설명했다.

충북도의회는 중앙초에 단독청사를 건립한다고 해도 일부분 신축이 필요하다. 현재 충북도의회는 집행부와 한 건물을 쓰고 있는데 약 6611㎡을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중앙초는 5950㎡밖에 되지 않아 일부분 신축도 고려중이다. 도의회 단독청사가 없는 것은 전국에서 충북과 강원뿐이다.

한편, 충북도교육청은 구도심 내 학교들이 잇따라 문을 닫아 새로운 해법 찾기가 필요하다. 우선 충북체육고는 특수학교 설립을 검토 중이고, 주성중은 진로진학센터 및 안전체험 센터 설치를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