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을 조합원 눈높이에 맞게 조정하겠다"

충북 청주의 한 지역농협 조합장 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입후보 예정자 A씨의 말이다. A씨는 조합장의 급여와 운영경비를 줄여 조합원 몫(배당)으로 나눠주겠다고 공약했다.

옥천의 한 지역농협 조합장 입후보 예정자 B씨는 조합장의 연봉을 줄이고 권한과 위상도 '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주의 지역농협 현 조합장인 C씨 역시 재선에 성공하면 조합장 연봉을 줄이겠다고 공언했다.

다음 달 11일 치러질 전국동시 조합장선거를 앞두고 입후보 예정자들이 조합장 연봉 조정 공약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조합장에 당선되면 적게는 5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다. 조합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큰 조합은 조합장에게 유류대와 영농활동비, 업무추진비 등을 별도로 지급한다.

이밖에 조합장이 임의로 쓸 수 있는 돈은 또 있다. 판공비 성격의 교육지원사업비가 대표적이다.

교육지원사업비는 조합이 지역과 조합원을 위해 사용하는 공공복지 예산이다. 조합장이 사용하는 일종의 재량사업비인데,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원들은 '조합장 연봉이 지나치게 많다'는 불만을 쏟아낸다. "쌀값은 질끔질끔 올리면서 조합장 연봉은 현실에 맞지 않게 과다하게 올린다"는 푸념도 나온다.

일부 조합원들은 연봉뿐만 아니라 조합장의 권한과 위상도 줄여야 한다고 요구한다. 조합장의 비대한 직무 행위가 조합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다.

청주의 한 지역농협 조합원은 "농촌에서 농사를 지어 1억원 수익을 올리는 게 가능하다고 보느냐"며 "조합장은 조합원의 경제·사회·문화적 지위 향상에 신경 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옛 청원군의 한 지역농협 조합원은 "이참에 조합장의 연봉과 권한을 조합 규모에 맞게 조절하는 법령이 마련됐으면 좋겠다"면서 "이번 조합장선거에서 보직보다 조합원을 위한 역할에 최선을 다할 조합장이 탄생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충북지역 조합장 선거는 다음 달 11일 전체 72개 조합(농·축협 63곳, 산림조합 9곳)에서 치러진다.

입후보 예정자는 240여 명이고 평균 경쟁률은 3.3대 1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