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교수 직원사찰 의혹 ‘파문’ … B교수는 성희롱 발언 ‘물의’
장애인학부모연대, 특수교육학과 구조조정에 반발 ‘이중고’

한국교통대학교가 안팎으로 ‘내우외환’이다. 내부적으로 교수들이 사찰의혹 파문과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데다 장애인 학부모들이 이 대학 교육정책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교통대가 각종 논란을 원활히 해결하고 순항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한국교통대지부 등에 따르면 이 대학 공동실험실습관 관장으로 있는 A교수는 지난해 11월 25일 연구실 소속 한 학생에게 실습관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사찰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의혹은 A교수의 지시를 받은 학생이 실습관 직원들에게 양심선언을 하면서 외부로 공개됐다.

▲ 한국교통대가 교수들의 직원사찰 의혹과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유아특수교육학과 구조조정 계획과 관련 충북 장애인학부모연대가 반발하고 나서는 등 안팎으로 우환에 휩싸였다.

해당 학생은 내용증명을 통해 “당시 A교수가 자신이 조직을 뒤엎으려 한다. ‘직원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날마다 사찰해 일주일 단위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실습관 직원들은 “학생을 사주해 소속 직원을 사찰하도록 한 것은 학생을 올바르게 교육해야 할 교수로서 본분을 망각한 행동”이라며 대학 차원에서의 처분을 촉구했다. 이들은 “사찰 사실을 진작 학교 측에 알렸지만 아직도 후속 조치가 없다”며 “그러는 사이 양심선언을 한 학생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타 캠퍼스의 전과 또는 휴학을 검토하는 등 피해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공무원노조와 대학노조 등 학내 2개 노조는 대학 측의 즉각적인 해명이 없자 최근 교내 고충처리위원회에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안병성 대학노조 교통대 지부장은 “학생을 통해서 지시했다는 것 자체가 국립대학의 교수로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교수와 직원이 동등한 위치는 아니더라도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단순히 이번 건만으로 우리가 이러는 것은 아니다”라며 “많은 교수들이 이런 생각을 갖는다는 것에 심각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학교 측에 공문을 통해 조치해 달라고 했지만 아직 답변이 없고 기다리는 중”이라며 “답변에 따라 대응방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A교수는 충청리뷰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공식적인 답변을 피했다.

학교 측 역시 아직까지 이렇다 할 해법을 제시하지 않아 학내 구성원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어느 정도 파악은 하고 있는데 한쪽 얘기만 들은 상황”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할지 고민해 보겠다”고 답변, 시간만 끌며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학교측, 시간 끌며 수수방관

이에 앞서 이 대학 증평캠퍼스 B교수는 학생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이 대학 단과대학생회에 따르면 B교수는 수업과정에서 학과 학생들에게 ‘XX놈들’, ‘창녀’, ‘걸레’ 등 수차례에 걸쳐 모욕적인 발언을 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냈다.

이 교수는 특히 수강상담을 위해 찾아온 여학생들에게 성적이 부진하면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발언까지 했다고 학생회 측은 주장했다.

교통대는 B교수에 대한 조사위원회를 구성, 진상 규명에 착수했다. 조사위원들은 B교수의 언어폭력과 도서 강매, 금품수수 같은 각종 비위행위에 대한 구체적 증거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학생들의 진정서를 받은 국가인권위도 피해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해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인권위 조사관은 최근 이 학교 학생들과 만나 해당 교수의 비위사실에 관련된 자료를 전달받았다.

이와 관련, B교수는 “전혀 터무니없는 내용이다. 학생들에게 따끔한 충고와 직언을 했는데 몇몇 학생들이 불만을 갖고 있는 것 같다. 학생들에게 심각하게 말한 적이 없다.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고 싶다”며 해당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학생회는 학교 측에서 B교수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교수퇴진을 위한 수업거부 등을 벌일 계획이다.

학생회, 수업거부 계획

이와 함께 충북장애인부모연대가 최근 교통대의 교육정책을 비난하고 나서 교통대가 이중고를 겪고 있다.

부모연대는 성명을 통해 “장애 학생 부모들의 요구에 따라 교육부가 신설한 유아특수교육학과를 교통대가 구조조정하려는 것은 공교육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난한 뒤 “특수교사가 만성적으로 부족한 상태를 고려한다면 오히려 이 학과 정원을 늘리고 초중등 특수교육과를 신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교통대는 국립대로는 처음으로 2012년 정원 15명의 유아특수교육학과를 신설했지만 최근 구조조정을 이유로 정원의 10%를 감축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교통대 측은 이에 대해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방침에 따라 전 학과를 상대로 일괄적 정원 감축을 하려는 것”이라며 “유아특수교육학과만 정원 감축 대상에서 제외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학내외 일련의 사태를 방학 중에 접한 학생들은 개강 전 논란을 겪고 있는 일들이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교통대 한 학생은 “사찰의혹, 성희롱 발언, 구조조정은 학생들이 당한 일이고 겪어야 하는 일이다. 최우선적으로 학교 측과 관계기관이 철저히 조사해 앞으로는 학교 이미지가 실추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개강 뒤 더 이상 이런 일들로 시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