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공조 차질 우려 속에서도 공식 발표

 

충북도와 청주시가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에 대해 반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미 전라도 지자체들은 반대 입장을 밝혔지만 충북도를 비롯해 도내 지자체가 반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2일 충북도는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가 KTX 본연의 고속 기능을 훼손할 우려가 있고, 오송역을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송역이 분기역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호남선과 경부선 KTX 운행을 지금보다 대폭 늘려야 한다는 뜻도 전했다.

충북도는 이런 내용이 담긴 건의서를 22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조병옥 도 균형건설국장은 "우리 도는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 입장을 고수해왔고, 단 한 번도 변한 적이 없었다"며 "그동안 국토부에 오송역 본연의 기능과 역할이 변질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전달해왔다"고 말했다.

조 국장은 또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서울서 광주까지 거리는 29㎞, 시간은 47분이 더 늘어난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청주시도 서대전역 경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주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철도공사에서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호남고속철도 운영계획 변경안'에 서대전역 경유하는 운행계획이 20% 포함됐다"며 "이는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적 영향에 의한 변경으로 국민적 갈등과 국가적 낭비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국토의 균형 발전과 미래지향적 철도망 체계를 위해 충분한 여론과 전문가 그룹의 평가를 거쳐 신중히 결정된 내용과 배치되는 것"이라며 "호남고속철도 문제는 상식과 원칙에 따라 결정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충북도가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 반대를 공식화함에 따라 향후 충청권 공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수도권 규제 완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선 충청권 공조를 유지해야 하는데, 자칫 서대전역 경유 반대가 대전·충남과의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대전과 세종, 충남·북이 함께 하는 충청권 상생협력기획단은 23일 충북도문화재연구원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기획단은 지난해 9월 충청권 시장·도지사들이 상설협력기구를 만들자는데 뜻을 모아 출범하게 됐다. 충청권 광역철도 및 동서 5축 고속도로 건설,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개량 등 충청권 주요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