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주국제공항 조건 좋고, 경제자유구역으로 혜택 많아”
경남, 항공산업 국가단지 지정과 항공관련 각종 인프라 깔려있어

▲ 청주시 내수읍 입동·신안리 일원에 추진되는 MRO 단지. 현재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다.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도는 오래전부터 청주국제공항 MRO사업을 추진해 왔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의 장점은 대형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어 민항기와 군용기를 모두 정비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진데다 청주국제공항이 경제자유구역에 속해 있어 국세와 지방세 감면, 외국기업 유치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MRO 최적지는 청주국제공항”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민간인들이 필요로 하는 민수와 군사상 필요한 군수용 MRO단지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한 개의 지역을 지원할 방침인 점을 감안하면 유리하다는 얘기다.

또 도는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한 교통·물류의 거점, 세종시 건설로 신수도권 거점공항 역할, 24시간 공항운영으로 인한 공정시간 단축, 우수인력 공급여건 완비, 자연재해로부터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평가됐다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우수인력 공급여건은 한국교통대·청주대·충청대·청주기계공고 등지에서 항공정비 인력을 길러내고 있음을 강조한 대목이다.

충북도가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고 꼽는 경남도는 경남항공산업단지 국가단지 지정, 사천시의 종포일반산업단지 기공, 경남도·사천시·KAI간 MRO사업 추진을 위한 MOU 체결 등으로 부쩍 고무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지난해 12월에 이뤄진 일이다.

경남도는 지난 2011년 4월부터 항공산업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지속 추진해온 것으로 보도됐다. 위치는 진주시 정촌면과 사천시 죽동면·향촌동 일원. 박근혜 대통령은 경남 지역공약으로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약속했다. 경남도는 항공우주산업과를 따로 두고 이 산업분야에 매진하고 있다. 항공산업단지 규모는 1,650,000㎡에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여기에는 KAI, 한국카본을 비롯한 30개 기업 등이 입주한다는 것이다.

‘첨단항공산업의 메카’를 표방한 사천시에는 제2일반산업단지가 있다. 여기에는 항공우주산업클러스터 185,799㎡가 포함돼 있다. 지난해 6월 말 기준으로 하이즈항공(주), 미래항공(주) (주)샘코 등의 항공기 부품 생산업체들이 다수 입주해 있다. 사천시 인구는 채 20만이 안된다. 지난해 말 기준 11만9744명. 사천시는 첨단항공산업을 발전시켜 20만 도시로 발돋움 하겠다는 것이고, 항공산업과를 신설했다.

또 사천시에는 항공우주박물관, 항공산업단지, 항공고등학교, 항공폴리텍대학 등 항공관련 기관이 있고 항공우주엑스포를 열고 있다. 그래서 국민들은 ‘항공=사천’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항공우주엑스포는 청주국제공항이 개항한 뒤 나기정 전 청주시장이 공항 활성화 차원에서 1999년 처음 시작했다. 결국 나 전 시장이 2002년 지방선거에서 낙선하자 두 번 하고 폐지되고 만다. 이후 사천시에서 항공우주엑스포를 해오고 있다. 물론 경남의 항공산업단지와 MRO 단지는 다르다. 항공산업단지는 경남도와 사천시가 계속 추진해오고 있는 것이고, MRO사업을 하려면 별도의 부지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와 관계없이 경남과 사천시는 항공관련 인프라 면에서 어떤 광역지자체보다 앞서가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럼에도 국토부는 민선4기 때부터 충북도가 찾아가 MRO사업 지원을 요청해온 열정을 높이 샀다는 얘기도 있다. 다른 지역은 아무런 관심이 없을 때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을 살리기 위해 MRO사업을 꺼낸 것은 맞는 말이다. 이것이 발전해 정부의 창조경제 어젠다로 선정됐고, 국토부가 정부지원을 결정한 것이니 이렇게 발전된 데는 충북도의 역할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0일 충북도, 청주시, 아시아나항공(주)과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항공정비산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12월 맺은 MOU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있다. 앞으로 사업추진을 위해 당사자간 모두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 운영할 것이다. 아시아나항공 계열 저비용항공사와 다른 저비용항공사, 외국계 기업 등을 접촉하고 있다. 여러 개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치적 결정’ 이번에는 ‘NO'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국립암센터 분원유치 때 쓰라린 기억

향후 진행 과정에서 가장 걱정되는 것은 ‘정치적 결정’이라는 게 중론이다. KAI가 경남으로 간데는 본사가 경남 사천시인데다 주변에 항공기 제작업체가 다수 포진해 있기는 하지만 홍준표 지사의 ‘능력’에 방점을 찍는 사람들이 많다. 국회의원 4선, 경남지사 2선에 한나라당 원내대표·최고위원·대표최고위원 등을 지낸 중량감있는 정치인인데다 영남쪽 다수 여당 정치인들의 힘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

이에 비해 충북은 전국구 정치인 숫자가 적고 도세가 약하다. 도민들의 결집된 힘으로 호남고속철도오송분기역 유치,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 통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 등을 이뤄냈지만 그럴 때마다 힘든 싸움을 벌여야 했다. 쉽게 된 게 없었다는 얘기다. 정부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선정하면서 대구신서지구를 1위, 충북 오송을 2위로 선정했다.

하지만 오송에 국가지정 생명과학단지가 있고, 식약처·질병관리본부 등 국책기관이 있는 바이오집적도시인데다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교통접근성이 좋으나 당시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인 대구에 밀려 2위로 선정됐다. 당초 한 개 도시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두 개로 쪼개면서 한 개 도시가 받을 수 있는 예산이 줄었다. 그래서 충북은 요즘도 예산 등의 문제 때문에 대구와 자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또 충북은 국립암센터 분원유치를 위해 애를 썼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갑자기 대구가 유치전에 가세하면서 곤란해진 정부가 백지화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국립암센터 분원이 오송으로 오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필수조건인 임상시험센터 역할을 할 수 있어 충북도에서는 오랫동안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분원유치 문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으나 다시 공론화해 매듭을 지어야 한다는 여론들이 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비행기 노선 확대를 통해 비행기가 늘어나면 정비센터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 MRO단지 조성 얘기가 자연스레 나오는 것인데 지금은 순서가 바뀌었다. 그래도 청주국제공항에서 MRO사업은 해야 한다. 혹시 정치적 결정이 이뤄지지 않을까 걱정하는데 경쟁력을 가진 쪽에서 이기게 돼있다”면서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역을 선정할 때 대구를 1위, 오송을 2위로 했으나 결국은 오송이 중심이 될 것이다. 고급인력들이 수도권에서 먼 대구까지는 내려가려고 하지 않는다. 사람이 안가니 기업이 가겠는가. MRO사업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럼에도 최후 결정까지 산넘어 산을 겪어야 하는 충북도민들은 “정치적 결정이라는 후진국 사례가 반복돼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