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대학 2차 토론회 법인전입금, 등심위 구성 등 이견

청주대학교 사태 해결이 요원하다.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 파행이 됐다.

 청주대학교 정상화를 바라는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19일 열린 대학 측과의 2차 공개 토론회에서 대학 측과의 대화 중단을 선언하면서 청주대 사태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날 총학생회는 법인전입금 교비지출 불허와 등록금심의위원회(이하 등심위) 학생 위원 동수 주장을, 교수회는 교수단체의 학칙기구화를 요구했지만 대학 측이 확답을 내놓지 않으면서 1시간 30여분만에 대화가 중단됐다.

2차 공개토론회에서 합의점을 찾아 대학 발전방안을 논의할 것을 기대했지만 파행으로 끝나면서 대학 사태는 또다시 수렁속으로 빠져들게 됐다.

 이날 공개토론회에서 비대위는 1차 토론회에서 요구했던 사회학과 폐지 철회, 교수회 학칙기구화, 법정전입금 교비출연 금지 외에 김윤배 전 총장 표절 논문 취소, 등심위 인원 구성, 교비횡령 및 부당지출건 환수조치 등을 요구했다.

 박명원 총학생회장은 “등심위 인원 구성에서 대학과 학생의 비율을 동수로 해야 함에도 학교 측이 유리한 6대4를 고수하고 있다”며 “지난해에는 대학 측이 등심위 회의록을 조작하거나 학생 대표 사인을 날조하는 행태를 벌여 올해 등심위에 학생 동수를 반영하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상 교수회장도 “교수단체를 파트너로 인정하고 동반자로 생각한다면 전체 교수가 하나로 되는 교수회 학칙 기구화에 황 총장이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대학과의 더이상 대화는 필요없다”고 말했다.

 박용기 직원노조지부장은 “황 총장이 직원노조 조끼를 벗겨주겠다고 했지만 말보다 실천이 중요한만큼 불법행위의 행정조치와 환수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청호 총동문회장은 “김 전 총장과 절연을 하지 않는 한 대학 사태 해결은 어렵다”며 “대학 발전기금이 법인으로 넘어간 것에 대해 대학이 법인 이사장을 횡령으로 고발조치하고 김 전 총장이 대학에 관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 총장은 “앞으로 있을 교비횡령이나 부당 지출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며 “학교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총장실과 부총장실 점거를 해제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대화 중단선언으로 더 이상 대화를 이어가지 못했다.

이날 토론 과정에서 행사장을 빠져 나간 총학생회는 곧바로 기획처장실 점거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는 이날 청암 김원근 선생의 장손녀인 김순배씨가 김윤배 전 총장의 자질과 상속재산과 관련된 소송 등의 내용을 담은 A4용지 2쪽 분량의 편지를 언론에 공개했다.

편지글에서 김 씨는 “저희 몇 형제들은 2011년 아버님이 돌아가신지 3년이 넘었지만 한 푼도 상속받지 못해 권리를 찾기위해 유류분 소송을 제기, 첫 재판이 다음달 10일 열린다”며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동생인 김 전 총장이 전혀 합리적이지 못할 뿐더러 학문적으로도 총장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음을 절감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청주대가 다시 태어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