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조기종식 10일 특별방역대책 추진

지난해 12월 3일 진천군에서 최초 발생한 구제역이 도내 인근 시.군으로 확산된 가운데 진천군 구제역 방역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진천군에 따르면 11일 현재 진천군 양돈농가에서는 지금까지 10곳에서 5,795 마리의 구제역이 발생해 1만6,902 마리의 돼지를 살처분 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 8일 진천군 구제역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건의사항과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충북지역 구제역은 그동안 진천군 10곳을 비롯해 청주시 7곳, 증평군 2곳, 음성 2곳, 괴산군 2곳 등 5개 시.군 23개 농장에서 발생해 돼지 2만3,020 마리가 살처분 됐다.

지난 8일에는 정홍원 국무총리가 진천군청 재난상황실을 방문해 구제역 발생현황과 방역활동을 보고받고 이시종 충북지사와 유영훈 진천군수로부터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상황실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백신 접종으로 구제역 예방이 충분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농가에서 1차로 백신접종에 의지를 가지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확인 점검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 총리는 “삼진아웃제를 강화하고 도축장 출하 때 항체 형성률 조사대상 범위도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이에앞서 유영훈 진천군수는 “구제역이 세 번 발생한 농장에는 삼진아웃제를 적용하도록 해 달라”면서 “축산 밀집도가 높은 지역은 삼진아웃제가 꼭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아울러 유 군수는 방역비용 전액 국비지원과 도축장 출하 때 항체 형성률에 따른 차등지급도 요청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도축장 출하 때 항체 형성률이 현행 30%에서 60~70% 이상 나오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현행 살처분 보상에서 국비 80%를 100%로, 매몰비용을 지방지 100%에서 국비와 지방비를 각각 50%씩 분담해 재정이 취약한 농촌지역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덜어 달라“고 건의했다.

진천군 군민참여 구제역 특별방역 추진

이에따라 진천군은 구제역 장기간 발생에 따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전 군민이 합심해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2차 접종 후 항체 형성기인 10일 동안 긴급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바이러스를 집중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 진천군이 구제역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 통제초소에서 차량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한 10일 특별방역대책은 살처분 범위를 확대해 신규 구제역 발생농가는 최소 돈사단위 이상 살처분을 실시키로 했고 동력분무기 거점소독 시설을 U자형이나 터널식 시설로 개선키로 했다.

또 농장별 전담공무원제를 운영하고 도축 출하 돼지의 항체 저조 농가에 대한 과태료 조치를 강화며 접종실시와 함께 2차 예방접종에 누락된 돼지가 있을 경우 추가 접종키로 했다.

진천군은 현재 14개 운영중인 초소를 농장별로 통제초소로 확대해 △농장별 통제초소 36개소 △이동초소 7개소 △거점초소 7개소 등 50개소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농장별 통제초소는 긴급방역 기간인 오는 20일까지 10일간 운영되며 이동초소 및 검점초소는 구제역이 종식될 때까지 지속 운영된다.

이를위해 진천군내 각 읍면별로 가축방역대책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이장단협의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의용소방대, 바르게살기협의회 등 전 군민이 동참해 구제역 조기 종식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읍면 가축방역대책위원회 구성, 선제방역

진천군은 그동안 군청 주도로 추진됐던 구제역 방역을 읍면이 중심이 된 현장 중심의 선제된 방역 체계를 구축키로 한 것이다.

이같은 조치는 그동안 공무원 중심의 방역 활동이 군민들의 경각심과 관심, 참여부족으로 이어져 효율적인 방역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따라 읍.면장을 중심으로 각 읍면가축방역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초소 운영반, 홍보반, 인력지원반, 물품지원반으로 구성하고 공무원과 각 기관사회단체장 등 10~20명으로 구성했다.

읍면방역대책위원회는 △방역업무 및 초소운영 총괄 △농가별 통제초소 운영과 근무지원 △홍보물 제작, 배포 등 주민홍보 활동 등 구제역 방역대책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키로 했다.

진천군은 이번 읍면 역할 강화로 축산농가, 근무자, 지역주민 등 구제역과 직접 관련된 이해 관계인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구제역 조기 종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